IPA, 항만 최초 '부잔교시설 안전통합관제시스템' 개발 착수 ㅣ BPA,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2-6단계) 안벽 초대형 케이슨 23함 거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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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잔교시설 안전통합관제시스템 개발사업‘

중기부 ’2022년도 중소기업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 선정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부잔교*시설의 안전관리와 재해예방을 위해 기획한 ’부잔교시설 안전통합관제시스템 개발사업‘이 중소벤처기업부 ’2022년도 중소기업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로 지난달 28일 선정되었다고 10일 밝혔다.

 

* 부잔교 : 선박의 계류를 위해 물 위에 띄워 만든 구조물

 

IPA, 항만 최초 '부잔교시설 안전통합관제시스템' 개발 착수
뉴스더원 edited by kcontents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은 공공기관 등의 투자기업과 중소벤처기업부가 R&D 기금을 조성하고, 투자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또는 제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공동투자형 R&D 사업이다.

 

선정 과제는 항만 최초로 추진되는 부잔교시설 대상 안전관제시스템 개발사업으로 ▴부잔교시설 안전관리 및 시민재해 예방 ▴미등록선박 ▴무단 시설사용 등을 적발하고 항계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소형선 접안(안전)기준이 불명확한 부잔교시설의 안전지표 정립 ▴항계 내 상황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 상황 발생 시 자동 비상방송 등을 송출해 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대응 ▴부잔교 사용 선박 현황 실시간 수집으로, 총사업비 8억1천5백만 원 중 중기부와 IPA가 각 3억6천만 원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주관 중소기업이 부담한다.

 

특히, 이번 과제에는 ▴디지털트윈* ▴LiDAR** 등의 최신기술이 적용되며 ▴AIS*** 기지국 정보와 기상청 오픈데이터를 연계하여 가상에서 실제 부잔교 환경을 실시간 3D맵핑으로 구현할 계획이다.

 

* 디지털트윈 : 현실의 객체를 데이터 모델로 복제하여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가상에서 시뮬레이션함으로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 

** LiDAR : 센서에서 레이저를 발사하여 대상 객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주변의 환경을 정밀하게 드로잉하는 기술 

*** AIS(선박자동식별장치) : 선박에서 무선으로 송신하는 AIS 데이터는 선박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송신된 정보는 AIS 기지국에서 수신

 

 

 

IPA는 내년 12월까지 시스템을 개발해 연안여객터미널 부잔교시설에 설치할 계획이며, 활용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경,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협업을 논의 중이다.

 

인천항만공사 홍성소 건설부문 부사장은 “민간기업의 뛰어난 기술력과 IPA의 실무지식을 토대로 과제를 개발하게 되었다”며, “성공적으로 완수해 고객이 항만을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PA는 중대재해 방지와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작년부터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부잔교시설 4잔교에 IoT 센서와 AI 영상분석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시범 구축·운영 중이다.

인천항만공사

 


 

 

#2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

안벽 초대형 케이슨 23함 거치 완료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 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 단계의 초대형 케이슨(Caisson) 23함 (총 길이 568m)의 제작 거치를  완료했다고 일 밝혔다 이로써 전체 1.75km 길이에 이르는 서컨테이너 부두 2-5,2-6 단계 5개 선석의 안벽 케이슨 설치가 모두 마무리됐다.

 

 

 

 

케이슨 (Caisson) 은 선박이 접안하는 안벽 전면에 설치되는 구조물로서 현재 운영 중인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부두 안벽은 대부분 케이슨 공법이 적용됐다. 

 

이번에 거치 완료한 케이슨은 1함당 길이 24.7m 폭 41.5m 높이 19.5m(아파트 약 6층 높이),무게 6,600톤에 이르는 초대형 구조물이다

 

기존 부산항 신항에 적용된 케이슨들보다 폭이 10m 이상 넓어 안벽크레인의 해측 레일부터 육측 레일 사이 전 구역을 일체형으로 제작해 안벽  크레인의 부등침하를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는 밝혔다

 

BPA 케이슨 거치 공사는 작년  1월에 시작해 총 18개월이 걸렸다 BPA 는 서컨테이너부두 케이슨에 안전성을 높이고 공사비를 절감하는 새로운 공 , 법들을 적용했다.  

 

전면 벽은 대형 돌출부로 수저항 감소로 선박의 접안 안정성을 증대시키고 파도가 통과할 수 있는 긴 구멍 Slit)을 내서 쇄파기능을 강화했다. 케이슨끼리 서로 맞물려 움직이지 않게 하는 인터로킹(Interlocking)  구 조로 설계해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특허공법인 오픈 셀 케이슨을  이용해 속채움을 줄여 공사비도 절감했다. 

 

 

BPA는 항만건설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특허공법이 적용된 케이슨의  마지막 진수 현장에서 부산항 항만건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케이슨 진수 및 거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에 케이슨 거치를 완료한 서컨테이너부두 (2-6 단계)는 잔여 부지 조성공사를 2024년까지 마치고 이어서 상부 장치장 공사를 완료후 2026에 개장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BPA)

 

케이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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