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하이퍼루프 실현 소재 개발 나선다 ㅣ 현대차,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 추진


포스코, 타타스틸과 ‘꿈의 친환경 열차’ 소재 개발 나선다


6일, 친환경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 사업 및 기술 협력키로 영상 협약식 개최

하이퍼루프 실현할 소재는 철강… 기밀성·가공성·경제성 등에서 최적

하이퍼루프 전용강재와 구조 솔루션 개발 및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참여

지속가능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철강사간 모범적 개방형 협력사례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하이퍼루프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포스코는 6일(현지시각) 타타스틸 유럽과 영상으로 협약식을 열고 하이퍼루프 전용강재와 *구조 솔루션 개발 및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참여 등 사업분야 전반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구조 솔루션: 구조물의 안전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최적 구조형식 및 제작방법


Virgin Hyperloop hits an important milestone: The Verge

(버진 하이퍼루프는 처음으로 초고속 교통 시스템을 인간 승객들과 함께 테스트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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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루프(hyperloop)는 낮은 압력의 튜브 안에서 시속 약 1000km로 운행이 가능한 자기부상 고속철도로 2013년에 일론 머스크가 소개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에너지 소비량이 항공기의 8%, 고속철도의 30% 수준이며 이산화탄소와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이퍼루프에서 핵심은 고속이동을 위한 튜브의 직진성과 안정성 확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사용 소재가 기밀성·가공성·경제성 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철강은 다른소재에 비해 하이퍼루프 내부압력을 최대한 진공상태로 오랫동안 유지하는 기밀성과 튜브 연결부위의 정밀한 가공성 등이 뛰어나 가장 적합한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코와 타타스틸 유럽은 하이퍼루프의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지름 약 3.5m의 거대한 강철 튜브를 제시하고, 맞춤형 고품질 철강재와 혁신적인 튜브 디자인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유럽 등에서 진행중인 글로벌 하이퍼루프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고 하이퍼루프 관련 회사들과도 협력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타타스틸 유럽 CTO 에른스트 호흐네스(Ernst Hoogenes) 와 포스코 이덕락 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 이덕락 기술연구원장은 “포스코는 하이퍼루프 관련 다양한 형태의 강재 튜브 설계, 구조 최적화 연구를 10여 년 전부터 진행해 왔으며, 구조 안정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최적의 강재와 구조 솔루션을 개발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의 실용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타타스틸 유럽 CTO 에른스트 호흐네스(Ernst Hoogenes)는 “전세계적으로 하이퍼루프는 지속 가능한 미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러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포스코와 함께해 기쁘다”며 “양사의 전문적 기술을 공동으로 활용해 탈탄소화에 기여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하이퍼루프 전용강재 및 이용기술 솔루션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타타스틸 유럽은 튜브 구조기술에 강점이 있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양사의 협업은 차세대 친환경 기술인 하이퍼루프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탈탄소화 등 지속가능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철강사간 모범적 개방형 협력사례(Open Collaboration)로 평가받고 있다.


타타스틸 그룹은 연간 조강생산량 3400만톤 규모의 글로벌 철강사이며, 타타스틸 유럽은 유럽 전역에 제조공장을 두고 자동차·건설·인프라 등 수요산업에 고품질의 철강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6일 포스코와 타타스틸 유럽이 포스코 포항제철소, 타타스틸 유럽 네덜란드 본사를 영상으로 연결해 하이퍼루프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타타스틸 유럽 애나마리 멘헤르(Annemarie Manger) Director, 타타스틸 유럽 에른스트 호흐네스(Ernst Hoogenes) CTO, 포스코 이덕락 기술연구원장, 포스코 천시열 생산기술전략실장

포스코

https://newsroom.posco.com/kr/%ed%8f%ac%ec%8a%a4%ec%bd%94-%ed%83%80%ed%83%80%ec%8a%a4%ed%8b%b8%ea%b3%bc-%ea%bf%88%ec%9d%98-%ec%b9%9c%ed%99%98%ea%b2%bd-%ec%97%b4%ec%b0%a8-%ec%86%8c%ec%9e%ac-%ea%b0%9c%eb%b0%9c/




Virgin Hyperloop Partnership with Bangalore International Airport Limited 

 


현대차,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 추진… 2026년 상용화 목표


   현대자동차가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Cargo UAS) 개발을 추진한다.


현대차는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을 위해 국내 항공·항공전자 업체를 대상으로 이달 22일까지 개발 참여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현대차는 참여 업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 참여 신청을 완료한 업체를 대상으로 12일 온라인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참여 분야는 항공 기체 개발, 제어 및 항공전자 개발 등 2개 분야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중 화물 운송용 무인 항공기 개발에 대한 기술 컨셉을 공개할 방침이다.


현대차가 개발 중인 UAM 콘셉트 이미지./현대차 제공




현대차의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는 기존 소형 화물 운송용 드론과 달리 중형급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고정익 형태의 무인 항공기로 개발된다. 도심에서 활용하기 위해 수직 이착륙 방식이 채택됐다.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는 도시 간 중형 화물 운송에 활용돼 도심 물류 서비스 혁신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우수 항공업체가 개발에 함께 참여하도록 해 국내 항공 산업과 시

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국내 항공 기술 분야 저변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차기 사업으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개인용 비행체(PAV) 콘셉트모델 ‘S-A1’을 최초 공개했다.

조선비즈 연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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