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나!...수도권 422곳에 뿌려진 불량 레미콘


불량 레미콘 아파트 어디냐…수도권 422곳에 900억어치 뿌렸다


KS규격보다 자갈·시멘트 비율 낮춰 900억원어치 납품


   KS(한국산업표준) 규격에 미달한 레미콘을 납품하고 뒷돈을 챙기는 등 불법을 저지른 건설회사 직원들이 경찰에 적발됐다. 또한 불법 프로그램을 개발해 레미콘 배합 비율을 조작하고, 규격 미달의 레미콘 약 900억원어치를 수도권 건설 현장 400여곳에 납품한 업체 직원도 함께 검거됐다.


레미콘 출하 대기중인 믹서 트럭들/경기북부경찰청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S규격 미달의 레미콘을 납품하면서 건설사에는 약정한 대로 레미콘을 배합한 것처럼 속이고 허위 납품서류를 제출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사기)로 A 레미콘 업체 임직원 16명을 검거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은 이 중 임원 B(61)씨 등 2명을 구속했다.




또한 이들의 요청을 받고 레미콘 배합 비율을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혐의(사기 방조)로 업체 직원 C(42)씨 등 2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KS규격 미달의 레미콘을 수년간 뒷돈을 챙기며 납품받은 국내 건설사 9곳의 품질관리 담당 직원 D(46)씨 등 9명은 배임수재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A 레미콘 업체뿐만 아니라 D씨 등에게 뒷돈을 준 다른 레미콘 업체 13곳의 직원 15명도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A 업체 임원 B씨 등은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시멘트와 자갈의 함량을 줄여 만든 KS규격 미달의 레미콘 124만㎡(레미콘 20만대·900억원 상당)를 수도권 건설 현장 422곳에 납품한 혐의를 받고 있다. KS규격보다 자갈은 4∼22%, 시멘트는 2∼9%의 비율을 낮춰 레미콘을 배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게 배합비율을 조작한 KS규격 미달의 레미콘이 약 3년간 아파트, 오피스텔, 공장, 각종 관급공사 등 수도권 건설 현장 곳곳에 납품됐다. 특히 최근 지어진 수도권의 신도시 아파트에도 상당한 양이 납품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조사 결과 D씨 등 건설사의 품질관리 담당자들은 이들 레미콘 업체로부터 품질 하자를 묵인한 대가로 월 30만∼50만원의 돈을 ‘관리비’ 명목으로 받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한 품질관리 담당자당 많게는 2000여만원을 챙겼으며, 9명이 총 수수한 금액은 5000여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렇게 돈을 받고 나서 실제 건설현장에서 1차 시험(슬럼프·공기량·염화물 함유량)을 할 때 납품업체 담당자들이 대행하도록 했다. A 업체의 경우에는 건설현장에 보관 중인 레미콘의 2차 시험(압축강도)을 할 때 따로 준비해둔 KS규격에 맞는 레미콘으로 바꾼 사실도 밝혀졌다. 이번에 적발된 건설사 9곳에는 국내 20위권의 대형건설사도 포함됐으며, 대부분 국내 100위권에 드는 건설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 생산공정 방범카메라/경기북부경찰청


임경호 경기북부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은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제도개선사항을 통보하고, A 레미콘업체에서 납품한 배합 비율로 시료를 제작해 제대로 된 압축강도 시험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철오 기자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gyeonggi-incheon/2020/11/10/LGM4DH52SJCKLN54GZBSQNBKUQ/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