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KTX·GTX 등 서울역 일대 지상 철도 전면 지하화 추진


[단독] 서울시 “KTX·GTX·경의선·중앙선 지하화” TF 띄웠다


   서울시가 KTX·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경의선·중앙선 등 서울역 일대 지상 철도의 전면 지하화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지하철 1호선(경부2선), 일반철도, 경의선·중앙선 등은 기존 지상 노선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 향후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점 등 위상을 고려해서라도 지하화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 참여…“서울역, 유라시아철도 출발점 가치”


지난해 11월 서울 중구 서울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하차하고 있다. 뉴스1.


23일 중앙일보가 입수한 서울시 도시계획국의 ‘서울역 미래전략 TF(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계획’ 문서에 따르면 서울시는 김학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을 추진단장으로 하는 서울역 미래전략 TF를 구성,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도시교통실·도시철도국과 외부 전문가로 꾸려진 자문단이 참여해 매월 한차례 정기회의를 연다. 지난 18일 이정화 도시계획국장 주재 아래 과장급 사전TF 실무회의가 열렸고 다음 달 중으로 1차 TF 정례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 TF를 통해 서울역 철도 지하화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TF 구성 필요성에서 “도시철도 개통 50년의 기술적 노하우를 토대로 일반철도 지하화 논리를 마련하고 시민 공감대 형성 및 구체적 실행방안(시공·재원)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서울역 일대 철도 지하화 어떻게 하나.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한강 지하터널로 신도림·구로까지 지하화” 

서울시는 2017년 12월 지상의 서울역 민자역사를 철거, 지하에 격자 모양의 통합역사를 조성하고 기존 지상 노선을 전면 지하화하는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을 수립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2018년 10월 내놓은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에서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 화물철도)와 지하철 1호선, 경의선·중앙선은 지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 안은 KTX(수색~광명)와 GTX A·B노선, 신분당선, 신안산선 등 5개 노선만 지하화하고 필요할 경우 일반철도는 종착지를 용산역으로 바꾸는 방안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러나 “지하화할 경우 서울역의 철도 중심성 강화, 향후 유라시아대륙철도가 출발하는 국가 중앙역으로서의 위상 등 중·장기적 관점에서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지금 당장 건설하지 않더라도 지하화할 공간이라도 남겨둬야 한다는 점에 대해 국토부와 이견을 좁혀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토부 안대로 서울역에서 용산역까지만 지하화하기보다 한강 지하터널을 지나 신도림·구로까지 전면 지하화 계획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역~용산역으로 이어지는 청파동, 남영동 일대에 지상 일반철도가 지나는 모습. 조문규 기자.


“조(兆) 단위 비용 들지만…복합개발 이익도”

서울시는 현재 구성되는 TF를 향후 ‘서울역 통합역사 조성 추진 협의체’로까지 확대 구성, 운영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서울시와 6개 자치구(서대문·중구·용산·동작·영등포·구로구), 지역구 국회의원 및 시·구의원, 외부 전문가 등 자문단이 참여하게 된다.



 

한편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공동용역 추진 협정서를 체결하고 역세권 개발계획, 복합환승체계 등 교통체계 재정립 등에 대한 ‘서울역 공간구조 개선 및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보다 앞선 지난해 11월부터 철도 지하화 기술적 타당성 검토, 상부 공간 활용방안 마련 등에 대한 용역을 단독으로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철도지하화 기술적 타당성 검토에 관한 용역을 단독으로 추진중이다. 사진은 서울시의 '서울역 미래전략 TF 구성 및 운영계획' 중 일부. [서울시]


문제는 비용 분담이다. 국토부는 서울시 안대로 추진할 경우 투입될 천문학적인 비용 부담을 우려하고 있다. 지하화 공사 중 도심에 일반열차가 우회할 별도의 선로를 설치하기 어렵고, 다른 시·도와의 형평성이 맞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제안이 국토부 안보다 조 단위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것은 알지만, 현재 지상철로 인해 서울 도심이 동·서로 단절, 개발이 불균형한 상태”라며 “(철도 지하화로) 향후 이 일대가 문화·상가·업무 공간 등으로 복합 개발될 이익을 고려하면 단순히 비용 차원에서만 보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도시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인 만큼 국가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철도 운영 주체인 국토부와 지자체가 서로 비용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928339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