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개통 ㅣ231km 코스 '남해바래길 2.0' 시범개통


북한산 절경 보며 달리는 서울∼문산 고속도로…7일 개통


35.2㎞ 왕복 2∼6차로…파주 문산서 서울 상암동까지 30분 안팎


   4일 오전 '통일의 관문'이자 경기 서북부 핵심 도로인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에서는 개통을 사흘 앞두고 깨끗하게 정리된 도로 곳곳에 마지막 점검을 위해 시범 주행하는 차들이 간간이 보였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계획 전북 익산∼파주 문산의 최북단 구간으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간 35.2㎞에 왕복 2∼6차로로 조성됐다.


행주산성에서 바라본 서울-문산 고속도로[촬영 임병식 기자]


고속도로 주요 시설은 분기점(JCT) 3개, 진출입로(IC) 8개, 영업소(TG) 9개, 휴게소 1개 등이다.

도로 시작점인 강매동을 출발하자 시원스럽게 펼쳐진 왕복 6차로가 드러났다.




좌우로 아파트 단지에 드문드문 농가와 주택들이 자연과 어울려 한 폭의 그림을 연출했다.

5분여를 천천히 달려 도착한 고양휴게소에서는 근로자들이 곳곳에서 조경공사 마무리 작업을 벌이고 있었다.


휴게소뿐 아니라 고속도로에서는 공사 관계자들이 폐쇄회로(CC)TV를 정비하거나, 가드레일 고정 작업, 야생동물 진입을 막기 위한 펜스 고정 작업 등으로 분주했다.



다시 가속페달을 밟아 고양 분기점, 사리현 IC를 지나는 동안 우측 창문 너머로 단풍으로 물든 북한산이 병풍처럼 펼쳐졌다.




고양과 파주를 가로지르는 고속도로 주변에는 소규모 산업단지와 공장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었다.

잠시 후 북고양(설문) IC를 지나자 오른쪽에 운전자들을 위한 '설문 졸음 쉼터'가 눈에 들어왔다.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에 단 하나뿐인 졸음 쉼터다.

졸음쉼터를 지나면 파주시 구간이 시작된다.


파주시 구간에는 파주시청 인근의 금촌 IC와 LG디스플레이가 위치한 월롱IC, 산단IC, 문산 내포IC가 있다.

고양시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IC까지 시속 80∼100㎞로 달리면 약 20분에 닿을 수 있었다.


개통 후 파주시 문산읍에서 서울 마포구 상암동까지 30분 안팎에 도착할 수 있다.

파주 북부지역에는 당동·적성·파평산업단지가 있어 고속도로 개통 후 화물차 등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행주산성에서 바라본 서울-문산 고속도로[촬영 임병식 기자]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기존 자유로보다 거리로 약 15㎞가 절약된다.

이 도로는 익산∼문산 구간(260㎞) 중 마지막 구간으로, 파주 문산에서 고양∼서울∼광명∼수원∼평택으로 이어진다.



경기 서북부 교통망의 핵심이자 경기 북부 지역의 서울 및 경기남부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지역 균형발전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개성∼평양을 직접 연결하는 고속도로라는 점에서 '남북 교류 협력 시대의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서울∼광명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파주에서 평택까지 약 35분이 단축돼 1시간 이내 이동이 가능하다.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nsh@yna.co.kr


https://www.yna.co.kr/view/AKR20201104115200060


격이 달라졌다…231km 코스 '남해바래길 2.0' 시범개통


22일 선포식 개최, 스마트폰 앱 이어 홍보 팸플릿 배부


     경남 남해군은 남해바래길 격을 높인 '남해바래길 2.0' 시범 개통식을 오는 22일 남해문화센터 주변에서 연다고 3일 밝혔다.


남해바래길 2.0은 섬 전체를 걷는 종주형인 본선 16개 코스와 원점회귀 단기 코스인 지선 3개 코스로 구성됐다.


고사리밭길


총 길이는 231km에 이른다.

기존 코스보다 2배가량 더 늘어난 규모다.


기존 바래길은 1코스 출발점이 남면 평산항이었으나, 이동 편의 등을 위해 버스터미널이 있는 남해읍을 1코스 출발지로 설정했다.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코스를 재배치했다.

여기에 애초 바래길이 품고 있던 아름다운 풍광과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더욱 극대화했다.


특히 본선 16개 코스 중 11개 코스는 코리아 둘레길의 남해안길인 '남파랑길' 남해군 구간 코스와 일치된다.

남해바래길에 남파랑길의 안내 체계를 덧입히면서도 남해군만의 지역 정체성도 도드라지게 배치했다.


이순신호국길


남해군은 바래길의 매력을 알리고 접근성을 높이려고 지난달 '남해바래길 전용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배포한 바 있다.


코스별 완보인증 기능을 갖춘 남해바래길 전용 스마트폰 앱은 '기록'을 누르고 각 코스를 다 걸으면 자동으로 온라인배지가 활성화된다.




특히 이동속도를 참작하는 알고리즘으로 차량이나 자전거를 이용하면 완보 인정이 되지 않는다.

남해바래길 2.0 시범개통 선포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접수자 150명을 대상으로 연다.


사전 참가접수는 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시작하며, 바래길 앱의 '알림'을 이용하거나, 바래길탐방안내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남해군은 시범개통 기념 비대면 걷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바래길 앱을 통해 각 코스를 완보하고, 남해바래길탐방안내센터를 방문하면 완보한 각 코스의 실제 캐릭터 배지를 제공한다.




각 코스 배지 90개가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남해바래길 2.0은 각종 편의 시설 확충을 거쳐 내년 11월께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남해군은 새롭게 디자인된 남해바래길 홍보 팸플릿을 관내 관광안내소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배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politics/view/2020/11/112635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