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자재비 폭등으로 경영난 심각'...정부에 비상대책 요구

 

건설업계 "자재비 폭등…정부차원 비상대책 마련해달라"

건설단체총연합회, 정부·국회 등에 탄원서 제출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이하 건단련)는 이런 내용을 담은 탄원서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 등에 제출했다고 17일 밝혔다.

 

건단련은 탄원서에서 "현재 건설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급변하는 세계정세로 인한 원자재가격 폭등으로 전례 없는 심각한 경영위기 상황에 처했다"며 "시멘트·철근 등 주요 건설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기존 단가로는 더이상 시공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건설업계, 자재비 폭등으로 경영난 심각'...정부에 비상대책 요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8일째를 맞은 14일 산업현장의 피해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시멘트 운송 차질로 레미콘 공장의 90% 이상이 가동을 멈추는 등 건설 현장의 '셧다운'이 현실화되고 있다. 사진은 14일 공사 중단된 광주 북구 한 아파트 건설 현장의 모습.

 

건설업계가 최근 건설현장의 자재비 폭등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비상종합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수급 불안정으로 자재 확보 자체가 어려운 경우에는 시공 중단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공사정지기간 중 발생한 현장 간접비의 부담이 업체에 전가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건단련은 최근 타워크레인 임대료가 최대 30% 넘게 인상되는 등 건설장비 임대료 상승폭도 심각한 수준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건단련은 특히 "물가변동에 대한 제도적 안전장치가 없는 민간 건설현장은 물가 급등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건설업계가 떠안고 있다"면서 "정부가 천재지변에 준하는 위기상황으로 규정해 적극적으로 특단의 비상조치를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민간공사와 민자사업, 민간참여 공공사업에 대해 의무적 물가변동 계약금액 조정 제도를 마련해 줄 것과 물가변동 제도가 있는 공공 공사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라도 현실적인 시장가격을 반영할 수 있는 대체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건단련은 이밖에 공기연장 시 발주기관의 간접비 적정 지급, 각종 건설 관련 부담금 등의 한시적 감면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건설자재값 급등 민관 합동대응...자재비 상승분 적기반영 [국토교통부]

 

건설업계, 자재비 폭등으로 경영난 심각'...정부에 비상대책 요구

 

https://conpaper.tistory.com/103182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