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의 산에 숨겨진 지구 최초의 암초 흔적 Hidden on a Mountain in the Desert, Signs of the World’s First Reefs

 

"사막에서 산 위를 걷고 있지만 

동시에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것처럼 느낀다"

 

   고균류는 지구의 최초의 암초 건축가들이었고, 그것들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들 중 하나는 네바다 사막이다.

 

네바다주 남서부의 바싹 마른 창공 위, 캘리포니아의 데스 밸리 경계 바로 건너편에 있는 에스메랄다 카운티의 산악지대에서 에미 스미스는 이렇게 초토화된 곳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열대 암초의 흔적을 찾고 있다.

 

Signs of the World’s First Reefs

In the mountains of southwestern Nevada, the dark fossilized remnants of extinct archaeocyath reefs dot the tops of the hills. Millions of years ago, these peaks were at the bottom of the sea. Photo by Sara Pruss

(네바다주 남서부 산악지대에는 멸종된 고병원성 암초의 어두운 화석 잔해가 언덕 꼭대기에 흩어져 있다. 수백만년 전, 이 산봉우리들은 바다 밑바닥에 있었다. 사진: 사라 프루스)

 

*고균류(archaeocyaths)

고균은 단세포 생물 분류군의 하나이다. 

 

 

 

캄브리아기 폭발로 갑자기 복잡한 생명체가 풍부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5억2000만년 전, 이 산들의 정상은 해저였다. 고생대 바다는 무척추동물들로 가득했고, 이곳에 사는 유기체들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생태계인 동물이 만든 암초에서 피난처를 찾았다.

 

메릴랜드 존스 홉킨스 대학의 고생물학자인 스미스는 "이것은 주요한 생물학적 혁신이었고,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에서 기록되었다"라고 말한다.

 

인구 6명의 광산 도시였던 네바다 주 골드 포인트의 북동쪽 약 8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스미스와 그녀의 동료들은 최근 이 고대 암초들 중 하나의 화석화된 폐허를 조사했다.

 

Signs of the World’s First Reefs

Up close, the rocks in the Nevada desert bristle with the fossilized remains of ancient life. Photo by Mary Lonsdale

(가까운 곳에 네바다 사막의 바위들은 고대 생명체의 화석화된 잔해들로 우뚝 솟아 있다. 사진: 메리 론즈데일)

 

 

스미스는 "사막에서 산 위를 걷고 있지만 동시에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것처럼 느낀다"고 말했다.

 

훈련받지 않은 사람의 눈에는 그 암석들이 별로 많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현미경으로 보면, 분할된 도넛과 어둡고 구불구불한 정맥을 닮은 모양의 얇은 단면이 떼지어 있다. 이 추상적인 모티프는 여과식 해면류인 고균류의 화석화된 흔적이다.

 

Signs of the World’s First Reefs

A fossilized archaeocyath as seen in Cambrian limestone unearthed in South Australia. Photo by The Natural History Museum/Alamy Stock Photo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굴된 캄브리아 석회암에서 볼 수 있는 화석화된 고균군. 자연사 박물관 사진/알라미 사진)

 

고균류는 세계 최초의 암초 건축자였다. 캄브리아기 폭발 직후 흔히 볼 수 있는 고균류는 산호초 생성보다 4천만 년이나 앞서 있다. 고균류는 현대의 것과 마찬가지로 조상들의 석회화된 골격 위에서 자라나면서, 수 세대에 걸쳐 거대한 구조물을 짓기 위해 그들 자신의 관체와 가지를 더했다.

 

이러한 번성하는 생태계는 비교적 수명이 짧았다. 세계적으로 고균류 암초는 약 2천만년 동안만 지속되었는데, 이는 해양 역사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그들이 왜 멸종했는지는 미스터리지만, 이 암초를 만드는 해면동물의 마지막 알려진 예들 중 하나를 제공하는 골드 포인트 암초가 단서를 가지고 있다.

 

 

화석화된 고균 암초는 시베리아에서 모로코에 이르는 모든 곳에서 발견되었다. 그러나 네바다주 남서부 산악지대에 위치한 암초는 캄브리아기 폭발 이후 불안정한 상태에 대한 과학자들의 이해에 특히 도움이 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메사추세츠 스미스 대학의 고생물학자 사라 프루스는 화석화된 암초의 두께가 70m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크고 두꺼운 퇴적기를 맞이하기 때문에 시간을 통해 미세한 변화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분은 실제로 환경이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다."

 

Signs of the World’s First Reefs

 

Cambrian reefs in the lower Poleta Formation: a new occurrence of a thick archaeocyathan reef near Gold Point, Nevada, USA | SpringerLink

(폴레타 층 하부 캠브리아 암초: 미국 네바다주 골드 포인트 근처의 두꺼운 고균 암초의 새로운 발생 | SpringerLink)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hakaimagazine.com/news/hidden-on-a-mountain-in-the-desert-signs-of-the-worlds-first-reefs/)

 

Recent Articl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