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원전 건설 붐] 일 GE히타치, 첫 캐나다 소형모듈원자로(SMR)수주 日立とGE、カナダで次世代原子炉を受注…世界的に原発再評価の動き

 

온타리오주 다링턴에 4기 건설

 

탈탄소에너지원 부상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수주 제로 

 

탈원전 고수 한국 원전 수주에서 소외되나?

 

   일본 히타치제작소와 GE 합작법인 GE 히타치뉴클리어에너지는 2일 캐나다 전력회사로부터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를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탈탄소에너지로 세계적으로 원전을 재평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일본 기업들도 대응책을 서두르고 있다.

 

 GE히타치, 첫 캐나다 소형모듈원자로(SMR)수주
  캐나다에 건설되는 SMR 이미지도 (GE히타치 뉴클리어·에너지 제공)  

 

GE히타치가 수주한 것은, 출력 30만킬로·와트급의 비등수형 SMR. 출력을 종래형의 원자력 발전의 3분의 1이하로 억제해 소형화했다.캐나다의 온타리오주 다링턴에 건설해, 2028년의 가동을 목표로 한다.타이 최초의 상용 SMR로, 약 30만세대 분의 발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구조의 소형화와 간소화를 양립시킨 SMR는 건설비를 기존 원전의 5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고 한다.중대사고의 경우에서도, 냉각수를 자동적으로 순환시키는 구조로 안전하게 정지시킬 수 있다고 한다.

 

 

 

발주한 온타리오파워제너레이션(OPG)은 2022년 중 캐나다 원자력 규제 당국에 건설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켄·하트윅 최고경영자(CEO)는, 원자력을 「실증된(온실 효과 가스) 배출 제로의 기간 전원이다」라고 강조했다.

 

세계적인 탈탄소 흐름으로 발전 때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원자력 발전에 대한 관심은 다시 높아지고 있다.OPG에 따르면 미국 영국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이 SMR 건설에 관심을 보였고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은 11월 원전 건설을 재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 기업에서는 IHI와 닛키홀딩스가 SMR를 개발하는 미국 신흥기업 뉴스케일파워에 출자해 29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GE 히타치는, 미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씨가 설립한 신흥 기업과 기술 제휴해, SMR와는 다른 신형로의 건설도 목표로 한다.

 

종래형의 원자력 발전을 다루어 온 미츠비시중공업은, 「안전성을 추구한 차세대 경수로나 소형로의 개발, 실용화에 주력 해 나간다」(이즈미자와 세이지 사장)을 실현 하고 있다.도시바도 차세대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캐나다가 SMR 건설을 결정함에 따라 개발 경쟁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yomiuri.co.jp/economy/20211203-OYT1T50098/)

 

Recent Articl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