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 보령에 세계 최대 규모 블루수소 생산 시설 구축

 

   SK그룹이 충남 보령시에 연 25만톤(t)의 블루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플랜트를 건설하면서 본격적인 수소사업에 뛰어든다. 블루수소는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추출할 때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한 수소다. 친환경 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 얻어내는 그린수소 생산 단계에 이르기 전 중간 단계의 청정 수소로 분류된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SK E&S 제공

 

23일 재계에 따르면 SK의 수소사업을 총괄하는 SK E&S는 오는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부와 충남도, 한국중부발전 등과 블루수소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양승조 충남도지사, 추형욱 SK E&S 사장 등이 참석한다.

 

SK E&S는 2025년까지 보령 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CCUS(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를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친환경적으로 제거한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연 수소 생산량은 25만t, 사업비는 5조3000억원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생산 시설이다. 블루수소 유통을 위해 전국에 수소충전소 약 100곳을 설치하기로 했다.

 

수소위원회·매켄지 "블루수소 가격, 10년 내 회색수소보다 낮아질 것" - 조선비즈

 

 

edited by kcontents

 

SK E&S는 2023년까지 SK인천석유화학 단지에 연 3만t 규모의 세계 최대 수소 액화플랜트를 완공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생산된 수소를 냉각해 액화한 것으로 기체 상태의 수소보다 수송에 유리하다. 2025년까지 수소 생산량을 연 28만t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1위 수소 사업자가 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의 수소 승용차인 넥쏘 70만대가 동시에 지구 한 바퀴를 도는 데 필요한 양이다.

 

SK E&S의 수소 사업 진출은 그룹의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의 한 축이다. SK는 2025년까지 약 18조원을 투자해 수소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추형욱 사장은 지난해 말 신설된 그룹 내 수소 사업 전담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의 단장을 겸하고 있다. SK E&S는 수소 전문기업 미국 플러그파워(Plug Power), 중국 국영 전력회사 화디엔, 베트남 정부 등과 협력해 중국과 아시아 시장으로도 수소 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송기영 기자 조선일보

 

보령 LNG터미널 인근 블루수소 생산 시설 구축 위치도 충청투데이

 

 

 

Recent Article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