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토목학회, 코로나로 오히려 건설현장 효율성 높아져 VIDEO:「省力化」と「移動の削減」…一石二鳥の「遠隔臨場」

 

 

일본 토목학회, 건설현장의 신형 코로나 대책 조사

70% 이상 '효율화·생력화' 유효 회답

 

과제는 비용 증가, 설계 변경 협의

토목학회(타니구치 히로아키 회장)는, 코로나하에서 부각된 건설 현장의 과제나 개선 사항을 조사해 결과를 정리했다.건설기술연구위원회 교육소위원회(위원장 가토 다카시) 소속 건설회사의 시공현장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建設通信新聞

 

작업원이 조밀해지는 상태를 피하는 효과적 대책으로서 70% 이상이 원격 조작이나 PCa(프리캐스트)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효율화·생력화」를 들었다.기술개발 등으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과제를 「비용」이라고 회답하는 현장이 가장 많았다.

 

 

조사는 '코로나 화재에서의 건설 현장의 과제점, 개선점에 관한 앙케이트'로서 실시.1월 21~27일에 동소위의 소속 15사가 시공하고 있던 85 현장에 앙케이트 용지를 배포했다.85개 현장 내역은 댐산악터널과 몸체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1일당 평균 작업원수는 50명 이하의 현장이 7할 미만으로 가장 많다.

 

조사에서는 현장에서 조밀해지기 쉬운 장면을 확인.시공에 직접 관련된 현장 작업의 하드웨어 면과 조례나 휴식 등의 소프트웨어 면으로 나누어 파악했다.

 

하드면은 회답이 세분화하고 있어, 복수 회답으로 「콘크리트 타설」20·4%, 「형틀 조립·해체」11·8%, 「임버트」4·9%, 「갱내」나 「인력 굴착」 「절개」 등 각 3·9%로 계속 되었다.소프트면은 세 장면에 거의 집중.「조례 및 KY」32·4%, 「휴식」24·3%, 「공사 협의」13·5%였다.

 

 

밀도를 피하는 유효책은 70·4%가 「효율화·생력화」의 대처라고 회답.구체적으로 로봇이나 원격 조작등의 기술 활용, 기계 시공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나 공법의 채용, 구조물의 PCa(프리캐스트)화등을 들고 있다.백신 접종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일부 환기 등 일상적인 대책이나 여유 있는 공기라는 응답도 나왔다.

 

 

대책의 과제는, 코스트의 증가나 설계 변경 협의가 인정되지 않는다는 회답이 합해 40·6%에 이르렀다.건설회사나 현장 독자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율화와 생력화의 대처는, 코스트증가로 연결되어 설계 변경 협의가 필요한 케이스도 많은 것 같다.

 

 

현장에서는 「텔레워크가 불가능한 것을 고려해 노동자에 대한 수당 지급등이 필요」 「공사 중단등의 지시는 지역이나 발주자에 관계없이 전국 통일로 실시해 주었으면 한다」등의 요망도 나왔다.

 

토목학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혁신기술을 구사한 건설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제안.설계 변경 협의 등 발주자의 이해도 필요하며 관민 제휴로 코로나 대책에 힘쓰는 모델 공사의 시행을 호소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decn.co.jp/?p=123251)

 

 

「省力化」と「移動の削減」…一石二鳥の「遠隔臨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