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원전 건설 붐] 프랑스 전력, 탄소중립 목표 달성하려면 14개 새로운 원자로 건설해야 French grid: New nuclear reactors crucial for net-zero path

 

  프랑스의 전력망 운영업체는 보고서에서 프랑스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2050년까지 14개의 새로운 원자로를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운송과 제조분야 탈탄소화를 위한 전력 수요의 35% 증가를 예측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싸우기 위해 대부분의 국가가 직면한 과제를 강조한다. 이번 연구는 유럽이 화석연료 수입에 대한 유럽 대륙의 의존도를 드러내는 에너지 위기에 휩싸인 가운데 나왔다.

 

 

프랑스 송전망 사업자 르소 드 트랜스포트 데 일렉트릭의 자비에르 피차치크 회장은 "생산비용, 유연성, 네트워크 요구조건에 대한 경제적 평가로 2050년과 2060년까지 신형 원전의 가격이 낮아졌다"고 밝혔다.

 

2050년까지 전재생 전력시스템을 포함한 6가지 주요 시나리오를 연구한 이번 분석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내년 4월 대선 전에 새로운 원전 건설을 발표하도록 부추길 수도 있다.

 

RTE는 가장 저비용의 시나리오에 따르면 전력 시스템은 현재 450억 유로에서 2060년까지 연간 590억 유로(690억 달러)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나리오는 2035년부터 2050년까지 14개의 새로운 대형 원자로와 일련의 소형 원자로를 시운전하는 것을 포함한 것이다.

 

파이차치크 대변인은 비용 외에도 송전망 설치 면적과 폐기물 처리 등 공공기관이 고려할 사항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규 원전을 추가할 때의 경제적 이점은 재생에너지와 유사한 자금조달 조건으로 이득을 볼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며 테스트 결과 거의 모든 시나리오에서 이러한 편익이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1/10/25/french-grid-new-nuclear-reactors-crucial-for-net-zero-path)

 

프랑스의 원전 및 에너지 생산 동향

위키백과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