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옷 늘리는 법

 

옷 작다고 버리지 마세요!

 

   줄어들었거나 원래 작은 옷을 늘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면, 캐시미어, 울과 같은 니트 섬유는 가장 늘리기 쉬운 소재이다. 물에 담그거나 물을 뿌려서 늘린 후 자연바람으로 말리면 된다. 베이비샴푸, 컨디셔너, 베이킹소다, 식초 등을 재료로 사용하면 섬유조직을 느슨하게 해주기 때문에 늘리기 쉽다.

 

방법 1 베이비샴푸 또는 컨디셔너 사용하기

 

1.따뜻한 물과 순한 세제 혼합물을 준비한다.

싱크대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다. 베이비샴푸 또는 헤어 컨디셔너 ⅓ 컵 (약 80ml)을 더한다. 베이비 샴푸 대신 울 빨래용 부드러운 세제(울 샴푸)를 한 뚜껑 더해도 된다.

이렇게 담그는 옷은 화학섬유나 실크에 비해 쉽게 줄어들고 늘릴 수 있는 면, 캐시미어, 울과 같은 니트 섬유이다.

 

 

 

2. 10분 간 담가 놓는다.

옷을 물에 담근다. 섬유조직이 느슨해지도록 10분 간 놔둔다. 이 시간 동안 옷이 완전히 물 속에 잠겨야 한다.

두꺼운 니트는 20분 또는 그 이상 담가야 하지만 2시간 이상 담가두면 안 된다.X

 

 

3. 물을 빼고 옷을 살짝 눌러 짜준다.

싱크대 마개를 제거하고 물을 빼거나 대야에 물을 버린다. 니트 옷을 부드럽게 짜면서 최대한 물을 뺀다. 옷의 모양이 변할 수 있으므로 비틀어 짜면 안된다.

물을 뺀 다음에 다시 깨끗한 물을 받아 헹구면 안 된다.

 

 

 

4. 옷을 깨끗한 큰 수건에 펼쳐 놓고 수건을 말아 수분을 흡수 시킨다.

크대에서 조심스럽게 옷을 꺼낸 다음 깨끗한 수건 위에 올려 놓는다. 한 쪽 끝에서부터 옷과 함께 부드럽게 말아준다. 이렇게 하면 수건이 옷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과정 후에는 옷이 완전히 젖은 것이 아니라 약간 촉촉한 상태여야 한다.

 

5.커다란 황산지 위에 큰 옷의 윤곽선을 그린다.

니트를 늘리는 데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원하는 크기의 옷을 선택한다. 옷을 황산지 위에 펼쳐놓고 연필이나 볼펜으로 조심스럽게 윤곽선을 그린다.

펠트 펜이나 마커로 그리면 안된다. 잉크가 번져 옷에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황산지 대신 일반 종이를 사용하면 종이가 젖어 옷의 모양을 찾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6.윤곽선을 그린 종이 위에 축축한 옷을 펼쳐 놓고 조심스럽게 늘려준다.

니트옷을 황산지의 윤곽선 위에 놓는다. 옷이 윤곽선에 닿도록 부드럽게 늘려준다. 손상을 방지하려면 너무 큰 동작으로 과격하게 당기면 안된다.

 

 

7.무거운 물건으로 니트의 가장자리를 눌러 놓는다.

원하는 크기로 늘린 다음에 무거운 것으로 눌러 자리가 잡히게 한다. 다시 줄어들지 않도록 스웨터의 가장자리를 무거운 물건으로 눌러 놓는다. 문진, 매끄러운 돌, 커피 머그잔, 작은 덤벨과 같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옷을 누를 때 날카롭거나 가장자리가 매끄럽지 않는 것은 피한다. 섬유를 찢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8.옷이 마를 때까지 눌러 놓는다.

완전히 마를 때까지 옷을 황산지 위에 그대로 둔다. 옷에 따라 두 세 시간 정도 걸릴 수도 있고 밤새 놔둬야 할 수도 있다. 늘려놓고 마르기 전에 옷을 들어내면 옷이 마르는 동안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방법 2 베이킹소다와 식초 사용하기

 

1. 싱크대나 대야에 물을 채워 베이킹 소다를 넣는다.

베이킹소다 2 테이블스푼을 뜨거운 물 두 컵에 섞는다. 베이킹소다가 녹을 때까지 가만히 둔다. 베이킹소다가 완전히 녹기 전에 옷을 넣으면 안된다. 베이킹소다가 옷에 붙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물에 담그는 방법은 폴리에스터나 레이온과 같은 합성섬유 보다는 면이나 울과 같은 천연섬유에 더 효과가 좋다.

 

 

 

2. 옷을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옷을 늘릴 옷이 완전히 잠기게 한다. 물에서 건져낸 다음 부드럽게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비틀어 짜면 옷이 손상될 수 있다.

 

3. 손으로 조심스럽게 옷을 늘린다.

옷이 늘어나도록 사방으로 부드럽게 당겨준다. 섬유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너무 심하게 잡아당기지는 말자. 옷이 비대칭이 되지 않도록 고르게 늘려야 한다.[12]

민감 피부인 경우는 고무장갑을 착용해 베이킹소다로부터 손을 보호하자.

 

 

 

4. 옷을 한 시간 동안 담갔다가 물을 뺀다.

원하는 모양으로 늘린 다음에 다시 베이킹소다 물에 담근다. 옷이 물 속에 완전히 잠겨야 한다. 한 시간 동안 기다렸다가 물을 빼거나 버린다.[13]

 

 

5. 식초 용액에 옷을 헹군다.

작은 통에 따뜻한 물 1리터와 백식초 0.25리터를 섞는다. 이 용액을 옷에 붓는다.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결합되어 섬유를 부드럽게 하고 늘어나는 효과를 낸다.[14]

옷을 펼쳐놓고 자연바람으로 말린다.

 

 

 

방법 3. 물로 청바지 늘리기

 

1.청바지를 깨끗하고 물기가 없는 곳에 펼쳐 놓는다.

청바지 주머니를 비운다. 테이블과 같은 깨끗한 면에 청바지를 놓는다. 평평하게 펼쳐지도록 부드럽게 만든다.

 

2. 청바지의 꽉 끼는 부분에 물을 뿌린다.

종아리나 허리와 같이 너무 꽉 끼는 부분에 물을 분무한다. 전체적으로 작을 때는 청바지 전체에 물을 뿌린다. 청바지 앞뒷면 모두 뿌려야 한다.

물을 뿌리면 촘촘한 섬유조직이 느슨해져 청바지를 늘릴 수 있게 된다.

 

 

 

3. 섬유가 느슨해지도록 청바지를 사방으로 늘린다.

손으로 청바지를 위 아래, 양 옆으로 잡아 당긴다. 작은 부분에 집중해 섬유에 유연성을 더한다. 모양이 바뀔 때까지 몇 분 동안 반복해서 잡아 당긴다.[17]

청바지 소재는 질기고 탄력이 있기 때문에 찢어질 염려는 없다.

라인스톤(큐빅 장식) 또는 의도적으로 찢은 부분 등 바지 장식은 피해서 늘린다.

 

 

 

4. 청바지를 펼쳐놓고 자연바람으로 말린다.

청바지를 늘린 다음에는 자연바람으로 말린다. 늘린 후에 건조기에 넣으면 다시 줄어들게 된다. 늘린 모양을 유지하도록 평평하게 펼쳐놓아야 한다.

 

 

필요한 것

베이비샴푸 또는 컨디셔너로 늘리기

베이비샴푸 또는 헤어 컨디셔너 ⅓ 컵 (약 80ml )

깨끗한 큰 수건

황산지

연필 또는 볼펜

무거운 물건 (예, 문진, 커피 머그잔)

베이킹소다와 식초 사용하기

베이킹소다 2 테이블스푼

백식초 0.25리터

고무장갑

물을 이용해 청바지 늘리기

물이 담긴 스프레이병

 

https://ko.wikihow.com/%EC%9E%91%EC%9D%80-%EC%98%B7-%EB%8A%98%EB%A6%AC%EB%8A%94-%EB%B2%95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