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포장의 파손...무엇이 문제인가 그리고 해결책

 

  도로 포장의 파손은 설계특성과 시공특성과 더불어 차량의 과다하중, 환경하중, 기상조건, 시공불량, 재료불량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시공초기, 공용 중과 유지보수 시에 다양한 파손이 발생한다. 파손된 도로 포장을 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파손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공법을 적용할 것인지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로 포트홀 모습 사이언스타임즈 edited by kcontents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승차감, 안전성, 쾌적성 등을 제공하는 도로 포장은 관리자의 경우, 보수예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함으로 인해 효율적인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효율적 관리는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관리방안을 의미하며, 이는 관리연장 증가와 노후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예산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수립돼야 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도로 포장의 유지관리는 대규모 도로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유지관리에 대한 의사결정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선진국의 경우 장기간에 걸쳐 이러한 시스템 구축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라는 포장유지관리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현재는 활용이 보편화돼 운영되고 있다. 또한 PMS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성 있는 포장 상태 조사와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고속도로 무근시멘트콘크리트포장(JCP)과 관련해 기존의 포장유지관리시스템(PMS)은 Network Level에서의 포장상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포장파손으로 인한 균열과다구간과 평탄성 불량구간에 대한 사업대상구간 선정, 그리고 파손의 크기, 평탄성의 불량정도에 따라 사업대상구간에 대한 유지보수 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불량구간에 대한 우선순위를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인 관리를 시행중이다.

 

기술사 공부하는 자료 공유 - Tistory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방대한 물량의 도로 포장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포장상태 조사분석은 전수조사를 통해 파손과다구간의 원인과 파손특성을 정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주축으로 ‘도로수명 연장을 위한 고기능성 콘크리트 포장 유지보수 실용화 기술 개발’ 연구과제에서 파손구간의 파손유형별 유지보수 공법 적용을 위해 Network Level 조사방법과 분석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 이를 통해 Project Level의 포장상태조사를 위한 최적의 구간 선정 방법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파손원인 분석을 통해 무근시멘트콘크리트포장 포장의 파손현장에 대한 조사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연구 개발 중인 조사 기술의 단계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무근시멘트콘크리트포장 대표파손의 분류와 선정하는 것으로 국내외 자료를 검토해 대표적인 무근시멘트콘크리트포장 파손 형태와 특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콘크리트 도로 팽창 파손 모습  KBS뉴스 edited by kcontents

 

두 번째 단계에서는 파손별 조사방법의 선정 기준을 위해 파손 정도에 따른 심각도를 분류하고, 대표 파손 영향요인 선정과 추가조사를 위한 영향범위를 설정한다. 또한 논리분석을 개발하는 마지막 단계에는 파손별 현장조사 방법에 따른 분석절차를 개발해 현장조사를 통한 분석논리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합리적인 파손원인 분석으로 도로 포장의 파손현장에 대한 조사방법을 개발하고 있는 ㈜로드코리아는 2003년 이후 현재까지 오랫동안 한국도로공사, 민자 고속도로, 지자체 등 대부분의 국내 고속도로 포장유지관리(PMS) 포장관리분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국내 최대의 전문지식과 Know-How를 축적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돼 신뢰성 있고 검증된 포장조사장비를 최다 보유 중이다.

 

또한 필리핀 지사를 설립해 포장유지관리와 관련된 해외사업을 개척하는 등 포장분야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으며, 다수의 R&D 연구 사업을 통해 포장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로드코리아 정철기 대표이사(사진)은 “이번 과제에 참여해 Network level의 조사방법과 분석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해 Project level의 포장상태 조사를 위한 최적의 조사 방법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파손원인 분석을 통해 파손구간의 파손유형별 유지보수 공법 적용을 위한 지침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의 다양한 파손 형태와 심각도에 따라 실무자들이 무근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기초조사와 정밀조사 시행 판단에 대한 최적의 조사방법과 절차를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렇듯 로드코리아는 국가 포장관리업무와 R&D 연구 사업을 수행하며 국내 최고의 도로포장분야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서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 포장유지관리 의사결정지원, 차별화된 포장재료와 유지관리재료개발, 공법개발과 교통분야, 조사·분석 장비분야의 차세대 기술을 선도하는 종합 도로 유지관리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출처 : 공학저널(http://www.engjournal.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