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빅데이터 기반의 하자분석시스템(ARDA) 개발 ㅣ 우미건설, '세대 조명·온도' 원격 제어 기술 개발

 

빅데이터로 공동주택 하자관리 강화

 

기존 하자관리시스템 보완해 빅데이터 시각화·분석 시스템 구축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하자 발생 예상 및 선제적 대응

하자 발생 저감 및 처리시간 단축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기대

 

   대우건설(대표이사 김형, 정항기)은 고객만족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하자분석시스템(ARDA, Apartment Repair Data Analysis)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고객만족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하자분석시스템(ARDA, Apartment Repair Data Analysis)을 개발했다.>

 

 

대우건설은 기존 하자관리시스템에 수십 년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시각화 기술을 이용한 하자분석시스템(ARDA)을 개발해 공동주택 품질과 입주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하자분석시스템(ARDA)은 통합대시보드를 활용해 전국 푸르지오 현장에서 발생하는 하자 현황을 실시간으로 구현한다. 통합대시보드는 하자의 유형, 시기/세대수별 하자 현황, 처리 과정 등을 한 눈에 보여주며, 해당현장을 유사현장과 비교해 특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해준다.

 

대우건설은 복잡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표현해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현장의 시공, 관리 담당자도 하자분석시스템(ARDA)을 통해 하자 발생 현황을 쉽게 파악할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하자에 대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 푸르지오 아파트의 하자 감소와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대우건설은 빅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현장별 하자 건수 예측, 문제 공종 사전 예측, 하자 발생 원인 추적·분석·예방 등 선제적인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푸르지오 아파트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자분석시스템(ARDA)을 개발하게 되었다”며,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홍보팀

 

 

엘리베이터 호출 방문차량 등록, 

택배 도착 조회도 가능

 

    우미건설이 세대 내 조명과 온도 등을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엘리베이터 호출과 방문차량 등록, 택배 도착 조회도 가능하다.

 

스마트 린 홈 IoT 플랫폼 화면 예시. (자료=우미건설)

 

 

우미건설은 세대 기기·공용부 제어, 에너지 사용량 조회가 가능한 '스마트 린 홈 IoT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린 홈 IoT(사물인터넷) 플랫폼은 세대 내 조명·온도 제어와 가스 밸브 차단 등을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애플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하는 기술이다. 엘리베이터 호출과 방문차량 등록, 택배 도착 조회가 가능하고, 매달 전기와 가스, 수도, 난방 등 에너지 사용량도 조회할 수 있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플랫폼이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 가전기기와 연동은 물론 헬스케어와 팻케어 등 IoT 기반 서비스 등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종규 기자seojk0523@shinailbo.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