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송도국제도시에 “DNA 백신 연구개발·제조시설 투자유치ㅣ "청라국제도시에 1조 규모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생산시설 유치"

 

"송도 글로벌 백신허브 탄력”

 

㈜에스엘포젠과 토지매매계약 체결

내년 상반기 착공 2023년 완공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에 코로나19 백신 등 DNA 백신* 연구개발 및 제조시설 건립이 확정되면서 송도가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

* DNA로 만든 백신.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유전자 중 일부를 인공적 으로 복제하여 만듬. 이것을 근육에 주사하여 그 병원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함.

 

송도 첨단산업클러스터 ifez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4일 송도 G타워에서 이원재 청장과 서유석 ㈜에스엘포젠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에스엘포젠과 송도 첨단산업클러스터(B)에 DNA 백신 연구개발 및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DNA 백신 연구개발 및 생산기업인 에스엘포젠은 국내 생명공학기업인 ㈜제넥신의 자회사로 제넥신의 DNA 백신을 포함해 국내외에서 개발되는 DNA 백신에 대한 연구개발 및 제조를 위탁 수행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모기업인 제넥신과 동남아시아 최대 제약사인 칼베(Kalbe Farma, 인도네시아 소재)가 에스엘포젠에 추가 투자하는 것으로 제넥신이 개발중인 DNA백신에 대한 생산시설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이번에 건립되는 시설은 송도 5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B)(송도동 218-8)에 위치하며 부지면적 10,434㎡에 총연면적 12,200㎡의 지상 4층 규모로 DNA 백신 연구개발 및 생산을 위한 시설을 갖추게 된다. 내년 상반기 시설 착공 및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설계를 진행 중이다. 사업비는 480억원으로 외국인투자자인 칼베가 이중 110억원(미화 1천만불) 내외를 투자할 예정이다.

 

 

제넥신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항체융합단백질 및 DNA 백신 등 차세대 신약에 대한 공동개발, 기술이전 등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대표 신약개발회사이다. 특히 제넥신의 DNA백신 기술은 글로벌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제약사인 머크(Merck)와 자궁경부암 DNA 치료백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제넥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예방 DNA 백신은 보건복지부의 ‘코로나19 백신개발 지원’ 1호 사업으로 지난 7월 7일 인도네시아에서 임상 2‧3상을 승인받았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체결식에서 “에스엘포젠은 세계 최고 수준의 DNA 백신 공정개발과 생산 역량을 가진 기업으로 송도가 차세대 바이오의약 분야 집결지임을 증명해주고 있다”며 “에스엘포젠을 비롯 송도의 바이오 분야 기업들이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산학연 네트워킹, 인프라 조성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신성장산업유치과 / 김희정 (032-453-7654)

 

 

청라 IHP 도시첨단 산업단지 내 총 9,227억 원 투자, 

1,600여명 일자리 창출

 

올해 하반기 착공·2023년 가동 계획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기여

 

    인천 청라에 대기업 첨단 신산업 생산시설 투자가 확정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관련 시설이 완공돼 가동될 경우 1,600여명의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어서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 첨단산업단지 IHP 일부 전경. /경인일보DB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원재)은 청라국제도시 IHP 도시첨단 산업단지 내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핵심부품(스택) 생산시설을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9,227억원을 들여 청라국제도시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100,304㎡ 부지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스택 제조시설을 짓기로 했다. 이 시설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오는 2023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1,60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신산업의 국내외 선도 기업 유치를 위해 지난 6월 청라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외국인투자기업 전용용지를 국내‧외 기업도 입주가 가능토록 개발‧실시계획을 변경한 바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현대모비스 투자유치로 △ 수소연료전지 관련 연관산업 등 국내외 첨단기업 유치 활성화 △ 인천지역 내 대규모 고용창출 △ 고부가가치 수소연료전지 부품 생산을 통한 인천지역 내 매출증대 등 인천시 도시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현대모비스의 생산시설이 청라 IHP 내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앞으로 IFEZ가 수소연료전지 관련 미래모빌리티 분야 첨단 신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도록 기업 경영환경 개선 및 첨단기업 투자유치 등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청라 IHP에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핵심 구성품인 스택을 생산한다. 이를 울산 공장에서 연료전지시스템으로 최종 제품화해 완성차에 공급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남궁원 / 신성장산업유치과 (032-453-7382)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