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 난방용 파이프, 건축 자재로 재활용한다" KIST 연구팀

 

KIST 연구팀 "열경화성 플라스틱 재활용에 확장 적용 가능"

 

    국내 연구진이 전량 매립하거나 소각해온 난방용 파이프를 건축, 전기 자재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홍순만 박사팀이 세명대학교 조항규 교수, ㈜동명, ㈜그린폴과의 산·학·연 연구를 통해 초(아)임계 유체 공정을 적용한 폐 난방용 파이프의 재활용 기술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매립·소각하는 폐난방용 플라스틱 파이프 재활용 기술 개발"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초임계 유체는 액체와 기체가 구분되는 임계점 이상의 온도 및 압력에서 존재하는 물질의 상태를 의미한다. 아임계는 임계점을 넘어가지는 않았으나 임계점에 근접했을 때를 말한다.

 

연구팀은 플라스틱을 가열해 성형하는 공정 기술 중 하나인 이축 압출 공정에 초(아)임계 기술을 접목해 재생 폴리에틸렌 생산을 시도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생산된 재생 폴리에틸렌은 건물 경량화를 돕는 중공 슬라브 볼(공)과 전선 보호용 CD(Combine Duct)관 제품으로 재활용됐다.

 

초(아)임계 유체를 이용한 공정은 인체 및 대기에 해로운 휘발성유기화합물(VOC)를 유발하는 유기 용매 대신 물이나 알코올과 같은 저독성 용매를 사용하고 사용 후 추가적인 분리 공정 없이 용매를 회수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홍 박사는 “난방용 플라스틱 파이프 재활용을 통해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하며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번 기술로 전량 폐기되고 있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의 재활용은 물론, 재생 플라스틱의 급격한 물성 저하를 극복할 수 있는 원료 재생 기술로 확장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생활폐기물 재활용 기술개발 사업으로 수행됐다.

연합뉴스ⓒ ScienceTimes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