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벨라루스 육상선수 망명 그리고 역대 올림픽 망명 사건들 ㅣ 폴란드 도착 VIDEO:Belarus Sprinter Is Latest in a Long Line of Olympic Defectors

 

1956년 소련 탱크 부다페스트에 진입하자

헝가리인 수십 명이 망명

 

   이번 도쿄올림픽에 출전했더 벨라루스의 단거리 육상선수 크리스티나 치마누스카야는 이제 공식적으로 정치적 망명자가 되었다. 

올림픽 망명자의 대부분은 동유럽의 권위주의 정권에서 온 것이다. 

 

(벨라루스 올림픽의 단거리 선수 크리스티나 치마누스카야의 망명사건은 올림픽의 정치적 성격을 잘 보여준다.) qz.com

 

 

많은 전임자들과 달리, 치마누스카야는 망명 계획을 세우고 올림픽에 나가지 않았다고 AP통신은 보도했다. 

팀 관계자들을 비난한 후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정권의 보복이 두렵다고 말한 24세의 그는 폴란드에 인도주의적 비자를 발급받았다. 

 

1948년 런던 올림픽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체조 코치인 마리 프로바즈니코바가 1948년 올림픽에서 근대 최초의 망명자가 되었다고 포브스가 보도했다. 57세의 그녀는 그해 초 공산주의 정권 인수 때문에 고국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녀는 여생의 대부분을 미국에서 보냈고, 2년 전 "벨벳 혁명"에서 일당 통치의 종말을 목격하며 1991년 뉴욕 북부에서 100세에 사망했다.

 

1956년 멜버른 올림픽

멜버른 올림픽은 소련 전차가 부다페스트에 진입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열렸고 헝가리 올림픽 대표단 100명 중 절반 가량이 복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미국은 이들 중 35명을 수용하기로 합의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 올림픽에서는 헝가리가 소련을 4대 0으로 이긴 'Blood in the Water' 수구 경기가 열렸다.

 

 

망명의 도화선이 된 피의 수구 경기 Blood in the Water ASAP History

(1956년 멜버른 올림픽 헝가리-소련 수구 경기였다. 헝가리 선수 에르빈 자도르가 소련 선수 발렌틴 프로코포프의 주먹을 맞고 눈 위에서 피가 쏟아져 나오면서 생긴 이름이다.)

 

1972년 뮌헨올림픽 

더럼 대학의 역사학자 바바라 키스는 워싱턴 포스트에 1970년대까지 "냉전 기간 동안 올림픽 망명은 거의 인정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1972년 서독 뮌헨 올림픽 대회 때  모두 117명의 선수가 망명했다.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동구권 국가들은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보이콧했고 1996년 미국 올림픽이 다시 열릴 무렵에는 유럽의 공산주의 정권 대부분이 몰락했다. 개회식 당시 이라크 국기수였던 라드 아흐메드가 사담 후세인 정권을 피해 애틀랜타로 망명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쿠바 투수 롤란다 아로조는 망명 후 피델 카스트로에 의해 '유다'로 불렸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쿠바 대표단의 5명의 금메달리스트 중 3명은 2004년 그리스 올림픽에서 망명한 바 있으며, 4명은 도망치려다가 팀에서 쫓겨났다.

 

2012  런던 올림픽

Quartz는 2012년 올림픽 기간 동안 카메룬,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수단 등 아프리카 국가에서 온 적어도 15명의 선수가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그들 중 몇몇은 나중에 영국으로의 망명을 요구하려고 했다.

 

via youtube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newser.com/story/309402/political-dissent-has-a-long-history-at-the-olympics.html)

 

 

도쿄올림픽 중 망명 신청한 벨라루스 육상선수, 폴란드 도착

https://youtu.be/5ZFdK4oG3X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