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독감...코로나는 영원히 남는다"...겨울 질병 일부 될 것 UK can expect thousands of Covid deaths every year, warn scientists

 

영국, 매년 수천명 사망자 발생 경고
질병은 독감 및 기타 계절성 바이러스와 함께 순환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자도 1년에 평균 2만 명 사망자 발생

 

    영국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매년 수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경고했다.

 

이들은 매년 겨울마다 유행성 감기 등 다른 계절성 바이러스와 함께 노약자들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추운 날씨가 실내에 사람을 몰아붙이면서 바이러스 전염이 증가하고, 환자 수도 늘어날 것이며, 이 중 일부는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다.

 

(런던 옥스퍼드 서커스의 쇼핑객들. 영국인들은 작년보다 가을과 겨울에 훨씬 더 어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Hollie Adams/Getty 이미지)

 

이 같은 경고는 여름 내내 바이러스 환자 수가 안정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나온 것이지만, 연구원들은 백신 접종율이 흔들리고 학교가 돌아오면서 가을에 발병률이 다시 증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올 겨울 제4의 물결로 이어질 수 있다 – 이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매년 일어날 수 있다.

 

애덤 핀 브리스톨대 교수는 "우리는 오랫동안 코비드와 관련된 문제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바이러스는 비록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만큼은 아니지만 유전적으로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민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연간 사망자 수가 수천 명 또는 수만 명에 달할 정도로 당분간은 계속해서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견해는 옥스퍼드 소재 로잘린드 프랭클린 연구소의 소장 제임스 네이스미스 교수가 뒷받침했다. "우리는 다시는 Covid-19가 산불처럼 번지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다시는 그렇게 시작되지 않을 만큼 집단 면역이 인구에 충분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허술하지는 않을 것이다. 독감과 비슷한 병의 파도가 올 것 같다. 그리고 그들은 죽일 것이다. 문제는 몇 명인가? 그것은 평가하기 어렵지만, 현재의 Covid 사망자를 살펴보면, 하루에 약 1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내는 파도가 미래의 겨울 파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보여주는 합리적인 척도인 것 같다. 그러다가 1년 만에 파도가 심하게 일어서 수만 명이 죽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노팅엄 대학의 조나단 볼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는 "인구 면역력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확대됨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사망자가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매년 죽지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수천에 달할 것 같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치게 비관적이다.라고 말했다.

 

The Burden of Flu: 2019-2020 Infographic

미국에서만 2020년에 2만2천명이 독감으로 사망했다.   CDC

 

 

그는 "우선 그럴 수도 있지만 바이러스에 계속 노출돼 자연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중증 질환의 양이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사망자들은 아마도 노약자이거나 심각한 질병일 것이다 – 매년 겨울 인플루엔자와 다른 호흡기 질환에 굴복해 온 사람들이다. 만약 Covid-19가 매년 평균 사망률을 증가시킬지 아니면 단지 취약계층을 죽이는 질병 목록에 새로운 역할을 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

 

핀은 "코비드는 사회를 멈추게 하는 어떤 것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백신의 신중한 사용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런던 위생 열대 의과대학의 마틴 히버드 교수도 비슷한 주의를 표명했다. 그는 "현재 항체를 가진 사람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영국에서는 Covid-19의 전환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곧 우리가 백신 보호와 함께 가능한 한 좋은 곳에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질병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우리가 견뎌야 할 것이다.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킬 새로운 끔찍한 질병이다. 여기서는 인플루엔자를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았지만 영국에서는 아직도 1년에 평균 2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학교가 복귀하고 날씨가 나빠지면서 가을부터 다음 유행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과학자들은 50세 이상의 사람들을 위한 부스터 백신(추가 접종)과 16세 및 17세 어린이들을 위한 백신 접종을 고려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전의 폐쇄 조치가 독감과 같은 다른 호흡기 질환에 대한 영국인들의 면역력을 약화시켰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러한 우려는 의과학원(Academy of Medical Sciences: Academy of Medical Sciences)이 지난달 발표한 '미래를 대비하라(Preading for the future)' 보고서에서 부각됐다.

 

 

"우리는 이번 겨울에 들어가서 작년에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다시 섞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이 학원의 회장인 데임 앤 존슨은 말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독감 등 호흡기 감염이 실제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며 "지난해에는 감염에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1/jul/31/uk-can-expect-thousands-of-covid-deaths-every-year-warn-scientist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