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몽골 철도산업 동향

몽골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몽골 철도, 향후 아시아 및 유럽을 잇는 중요 인프라로 구축 예정 

신북방정책의 철도연결 주요 국가인 몽골의 철도개발 프로젝트에 관심 필요 

 

가.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내륙국가인 몽골에서 철도는 자원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필수적인 운송 인프라이다. 몽골 정부는 2010년 광물 자원 개발을 촉진함과 동시에 대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3단계 철도 개발 정책을 수립하고 총 5,683km의 철도를 부설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철도 개발 정책에 따르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물류운송의 수요를 안정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국내 철도망 건설 확충 및 운송량의 증대, 나아가 주요 광산 개발 및 광물 수출을 통한 국가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Mongolia's economic outlook East Asia Forum edited by kcontents

 

 

몽골 철도개발 정책에 의하면, 1단계 프로젝트는 중국 외의 제3국으로의 광물 수출을 목적으로 러시아 항구를 이용하기 위해 부설할 철도이며, 남부 광산지역에서 동부 초이발산시까지 연결하는 총 1,100km구간의 철도이다. 현재 추진 중인 TAVANTOLGOI-ZUUNBAYAN 구간은 가장 시급한 철도 노선이며, 2019년 4월 몽골 정부의 결정으로 몽골 국영기업인 ‘Mongol Railway’사가 실행에 착수했고 2021년에 완료할 계획이다. 

 

2단계 프로젝트는 주요 전략광산에서 중국 국경구간을 연결하는 철도이며 d, e 노선의 경우 2018년 6월 29일 몽골 국회의 결정으로 추가된 노선이다. 이 구간들을 부설한 후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는 중국과 몽골의 철도협력 증진, 간선철도 Sukhbaatar-Zamiinuud 노선의 물류통과량 절감, 남고비 및 동고비 지역 산업화로 인한 일자리 창출 등이 기대되고 있다.

 

3단계 프로젝트는 서부철도로 향후 개발할 광산지역의 철도망 연결 및 지역개발정책, 인구밀집도 등과 연계해 단기간 내에 서부철도노선을 확정하기로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주요 무역항 외에 Tsagaannuur 무역항의 활성화로 몽골 횡단 철도노선과 서부종단 철도노선의 통과운송 물류량 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몽골 철도망 확대 부설 계획표

구분 총 연장 노선구간
1단계 1,100km a) DALANZADGAD-TAVANTOLGOI-TSAGAAN SUVARGA-ZUUN BAYAN 400km
b) SAINSHAND-BARUUNURT 350km
c) BARUUNURT-HUUT 140km
d) HUUT-CHOIBALSAN 150km
2단계 1,900km a) NARIINSUKHAIT-SHIVEEKHUREN 45.5km
b)TAVANTOLGOI-GASHUUSUKHAIT 267km
c) HUUT-TAMSAGBULAG-NUMRUG 380km
d) ZUUNBAYAN-HANGI 280km
e) ERDENET-ARTS SUURI 280km
3단계 3,600km a) ULAANBAATAR-KHARKHORIN 330km
b) 기타 서부철도 및 서북부 철도노선이 논의중이며, 미정 상황임.

자료: 몽골철도개발정책 (www.legalinfo.mn/)

 

몽골의 철도 노선 현황 및 향후 계획 지도

 

주: (흑색) 현 철도노선, (적색) 1차 건설계획 철도노선, (민트) 2차 건설계획 철도노선, (하늘색) 3차 건설계획 철도노선

자료: 몽골 철도(www.mtz.mn)

 

 

최신 기술 동향

몽골 정부는 대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3단계 철도개발정책을 수립하고 총 5,683km의 철도를 부설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추진 완료 시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철도망이 부설돼 “초원의 길” 프로그램도 완성될 예정이다. 현재 몽골은 계획한 5,683km 철도 중 267km(Tavantolgoi-Gashuunsukhait)를 2021년 7월에 완공한 상황이며, 이후 330km(Tavantolgoi-Zuunbayan)의 철도를 2021년에 시작해 2024년에 완공 계획을 하고 있다.

 

몽골 기존 철도망은 광궤(1,520mm)로 부설된 상태이며 신규 부설되는 궤도는 'One country, one railroad' 정책 하에 광궤로 부설되고 있다. 그러나 신규 철도망 관련 기차 및 부품 수입을 '몽골 철도'사에서 입찰을 통해 구입하기 때문에 기존처럼 러시아산 기차 및 장비 수입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구입 가능하다고 관련 담당자가 언급하였다. 또한 최근 기차 및 레일버스는 궤와 관계없이 스마트화되고 있어 향후 궤는 진입장벽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주요 이슈

몽골 정부는 교통 인프라와 관련해 2017년 “초원의 길” 프로그램을 제정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에 의하면 우선적으로 주요 광산과 중국 국경 연결철도 및 광산지역과 동부철도를 잇는 철도를 건설하기로 계획되어 있다. 또한 여기에는 추가적으로 몽골 종단철도의 지선 BOGDKHAN RAILWAY 프로젝트가 포함돼 있으며, BOGDKHAN RAILWAY는 MANDAL-BAGAKHANGAI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170km 길이의 철도로, 통과운송의 증대를 목적으로 한 확대 공사이다. 이 철도가 건설됨으로써 울란바토르 시내를 관통하는 35km 길이의 철도 구간을 순수 여객운송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경량 철도차량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초원의 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철도 프로젝트

노선 구간 총 연장 비고
TAVANTOLGOI – GASHUUN SUKHAIT 267km 공사 완료 계획
NARIIN SUKHAIT -  SHIVEE KHUREN 45.3km 공사 완료 계획
ERDENES TT 광산 – UKHAAKHUDAG 18.3km 공사 완료 계획
HUUT – BICHIGT 234km 공사 완료 계획
TAVANTOLGOI – SAINSHAND – HUUT 892km 공사 완료 계획
SUKHBAATAR – ULAANBAATAR – ZAMIIN UUD 1111km 시설 개선 계획
MANDAL – BAGAKHANGAI(BOGDKHAN RAILWAY) 170km 공사 착수 계획
ERDENET – OVOOT 568.3km 공사 착수 계획
HUUT -  SUMBER 380km 공사 착수 계획
OYU TOLGOI 광산 지선 40.4km 공사 착수 계획
SAINSHAND – HANGI 324km 공사 착수 계획

자료: 초원의 길 프로그램(www.legalinfo.mn)

 

 

단기간 내 부설완료 계획 노선

주: 녹색라인: 2021년 이내 완료 계획 노선

자료: 몽골 철도(www.mtz.mn)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구축 계획

2016년 중국·몽골·러시아 3국 간 회담에서 각국이 대외적으로 발표한 중국의 ‘일대일로’, 러시아의 ‘유라시아 경제연합’, 몽골의 ‘’발전의 길”(2019년 초원의 길로 개명) 등의 정책들과 연계해 32가지 경제프로젝트를 시행하기로 협의하였다. 이 중 7개 프로젝트는 철도회랑 프로젝트이며, 세부 노선 구간 및 지역정보는 아래와 같다.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구축 계획 주요 내용

연번 구간 내용
1 (중앙회랑) ULAANUDE-NAUSHKI-SUKHBAATAR-ULAANBAATAR-ZAMIINUUD-ERLIAN-BEIJING-TIANJIN 러시아 TSR노선, 울란우데를 출발해 몽골 간선철도를 지나 북경을 거쳐 텐진에 도달하는 노선으로 통과량 증대를 위한 시설 개선, 복선 철도 건설, 철도의 전철화에 대한 경제적인 타당성 조사 실시 및 시행
2 (북부회랑) KURAGINO-KIZIL-TSAGAANTOLGOI-ARTS SUURI-OVOOT-ERDENET-SALKHIT-ZAMIIN UUD-ERLIAN-BEIJING-TIANJIN 러시아 크라스노야르스크 쿠라기노 출발, 몽골의 ARTS SUURI 무역항을 통해 에르데네트를 거쳐 간선도 합류, 중국 얼리언과 북경을 넘어 텐진에 도달하는 노선 구축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조사 실시,  경제적으로 타당할 경우 시행
3 (서부회랑) KURAGINO-KIZIL-TSAGAANTOLGOI-ARTS SUURI-KHOVD-TAKASHIKEN-HAMI-URUMCH 러시아 크라스노야르스크 쿠라기노 출발, 몽골의 ARTS SUURI 무역항을 통해 서부지역 홉뜨를 거쳐 중국 신장위구르 우루무치에 도달하는 노선구축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조사 실시, 경제적으로 타당할 경우 시행
4 (동부회랑) BORZYA-SOLOVIEWSK-EREENTSAV-CHOIBALSAN-HUUT-BICHIGT-XILINGOL-WULANHAOTE-CHAOYANG-JINZHOU 러시아 BORZINSKY 출발, 몽골의 EREENTSAV 무역항을 거쳐 중국 XILINGOL, CHAOYANG을 지나 JINZHOU에 도달하는 철도노선 구축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조사 실시, 경제적으로 타당할 경우 시행
5 (두만강회랑 항구1) CHOIBALSAN-SUMBER-RASHAAN-WULANHAOTE-CHANGCHUN-YANZI-HONGCHUN-ZARUBINO 두만강노선으로 몽골 CHOIBALSAN 출발, 중국 영토를 지나 러시아 VLADIWOSTOK, NAHODKA 항구에 도달하는 철도노선으로 구체적인 조사실시 후 경제적으로 타당할 경우 시행
6 (두만강회랑 항구2)  CHOIBALSAN-SUMBER-RASHAAN-MANZHOULI-QIQIHAER-HAERBIN-MUDANJIANG-SUIFENHE-VLADIVOSTOK-NAHODKA
7 MOSCOW-BEIJING 고속철도 건설 방안에 TMR 노선 활용 모스크바-북경 구간 고속철도의 노선에 몽골종단철도(TMR) 노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조사실시

자료: 몽골 외교부 사이트(http://www.mfa.gov.mn/)

 

 

주요 기업 현황

몽골의 철도망은 몽골과 러시아 합작기업인 “울란바토르 철도”사(지분율 50:50)와 순수 몽골 국유기업인 “몽골 철도”사가 소유·관리·운영하고 있다. 울란바타르 철도사는 1949년 몽골과 구소련(현재 러시아) 합작기업으로 설립된 이래 몽골의 철도망을 소유, 관리, 운영해왔으나 향후 신규 부설 철도에 대한 소유·관리·운영을 몽골 정부가 단독으로 하기 위해 2008년에 설립한 국유기업이 “몽골철도”사이다.

 

1. 업체명 Ulaanbaatar Railway(울란바토르 철도 러시아와 합작 기업 )
주요 업무 국제 5개 지선, 지방 8개 지선을 통해 승객 및 화물 운송중
설립연도 1949년 대표자명  
홈페이지 www.ubtz.mn 대표 이메일 nm@ubtz.mn
대표번호 (+976)1900-1949 팩스 (+976)21-244194
주소 Ulaanbaatar railway own building, Seoul’s street-42,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비고 몽골 철도망의 총 연장 1943.1km 중 1909.7km 즉 98.3%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 www.ubtz.mn

 

2. 업체명 Mongolian Railway SOSC(몽골 철도 국영기업)
주요 업무 신규 부설 철도에 대한 소유·관리·운영 권리 소유
설립연도 2008년 대표자명  
홈페이지 www.mtz.mn 대표이메일 info@mtz.mn
대표번호 (+976)7000-6622
(+976)7010-6655
팩스 (+976)7010-6644
주소 7th floor, A block, Union building, Sunroad-62, 13th khoroolol, 1st khoroo,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비고 몽골 철도망의 총 연장 1943.1km 중 33.4km 즉 1.7%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 www.mtz.mn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철도 노선 현황

현재 몽골의 철도망은 몽골 종단철도와 8개의 지선, 바얀투멘-에렌차브의 1개의 지선으로 구성돼 있으며 철도망의 총 길이는 1,943.1km이고 모두 구소련식 광궤(1,520mm) 철도이다. 몽골 종단철도는 수도 울란바토르를 통과해 남북을 가로지르는 1111km의 종단 철도이며, 북쪽으로 러시아 국경 마을 나우쉬키(Naushki), 남쪽으로 중국 국경도시 얼리언(Erlian)과 연결돼 있다. 8개의 지선은 몽골 종단철도를 중심으로 주요 광산인 에르데네트, 바가노르, 샤링골, 날라이흐, 버르언더르, 준바양, 터머르테이 지역이 연결돼 있다. 동부 철도의 경우 1939년 몽골과 만주 국경에서 발생한 “노몬한 사건” 시절에 소련자금으로 부설되어 전쟁물품을 운반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1980년대 마르다이 우라늄 광산 개발을 위해 112km의 지선철도를 부설했으나 소련과 몽골 간 광산개발 계약 종료로 지선철도의 필요성이 없어졌고 현재 93km 길이의 철도만이 남아 있다.

 

몽골 철도망 노선 정보

구분 연장 노선
간선 1111km (러시아, TSR) SUKHBAATAR-ULAANBAATAR-ZAMIIN UUD(중국)
지선 503.5km 164km SALKHIT-ERDENET
64km DARKHAN-SHARIIN GOL
14km KHONHOR-NALAIKH
60km AIRAG-BORUNDUR
50km SAINSHAND-ZUUNBAYAN
96km BAGAKHANGAI-BAGANUUR
21km TOLGOIT-SONGINO
34.5km HANDGAIT-TUMURTEI
동부철도 238km BAYANTUMEN-EREENTSAV(러시아, TSR)
지선 93km TSAV-MARDAI(우라늄 광산)
합계 1,943.1 몽골 종단철도 및 동부철도 노선

자료: 몽골 울란바타르 철도, 기타 온라인자료 종합

 


철도 운송 현황

2020년도에는 몽골 운송은 전체 화물운송의 49%, 승객운송의 1.5%가 철도를 통해 이뤄졌고 총 2,984만 톤 가량의 화물을 운송한 것으로 확인되며, 이것은 전년도 대비 6% 증가한 수치이다.  

 

철도로 이뤄진 화물운송 중 국내운송이 약 36.9%, 국외 운송은 38.5%, 몽골을 경유하는 통과운송 화물이 14.3%인 것으로 나타난다. 전년 대비 국외 운송은 12%, 통과운송은 9.8% 각각 증가했다면, 국내 운송이 -0.6%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2020년도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승객운송이 급격히 감소해 전년대비 -33.3% 감소한 196만 명을 기록하였다. 이 중 99.5%는 국내운송 승객이라면, 0.4%는 국제운송 승객인 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철도산업의 소득은 최근 5년간 지속적인 증가율을 보여왔으며, 2020년도에도 역시 전년대비 8.6% 증가한 7,700억 투그리크를 기록하였다.

 

최근 5년간 몽골 철도운송 관련 통계

구분 단위 2016 2017 2018 2019 2020
화물운송 천 톤 19,989.14 22,765.1 25,763.33 28,143. 29,840.0
국내 8,537.61 9,484.6 10,326.79 11,091.1 11,023.1
국외 9,089.23 10,189.5 12,070.8 13,156.3 11,515.6
통과 운송 2,362.29 3,091. 3,365.74 3,895.6 4,278.1
승객운송 천 명 2,645.52 2,630.3 2,572.46 2,948. 1,965.7
국제 114.78 104.8 118.18 113.3 9.21
국내 2,530.74 2,525.5 2,454.28 2,834.6 1,956.5
철도운송소득 백만 투그릭 436,845.21 530,016. 616,024.95 708,624.2 770,067.5

자료: 몽골통계청

 

 

철도 운송을 통한 화물 운송 중 세부 품목을 살펴보면 광물이 83.2%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 다음은 건축자재 10%, 철제품 1.4%, 식품 및 생활소비재 0.93%, 농산품 0.90%, 목재 0.49%, 자동차 및 기계류 0.1%, 냉장보관 제품 0.04%, 기타 제품 2.7% 순위로 운송되었다.

 

철도 운송을 통해 운송된 화물 품목 비중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몽골 철도산업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거대 시장인 중국 및 러시아와 국경을 접함.
- 자원부국인만큼 지속적인 광물 수출로 철도 중요성 높음.
- 제한적인 철도 인프라에 따른 화물 운송량 한계
Opportunities Threats
- 중국과 러시아 간 경제회랑 추진으로 현지에서의 수출 확대 및 무역 활성화 기대
- 신북방정책 추진 분야 중 철도분야 주요 거점 지역 
- 구소련과의 합작기업인 ‘울란바토르 철도’, 몽골 국유기업인 ‘Mongol Railway’ 가 2개 기업이 철도 운영 독점

자료: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유망 분야

신북방정책 거점 지역인 몽골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2021년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신북방정책의 주요 분야인 철도연결의 경우 중국, 러시아를 연결하는 몽골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커 향후 몽골의 주요 철도 건설 프로젝트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른 철도건설 관련 토목, 엔지니어링 등 직접 연관 분야의 경우 정부 프로젝트 형태로 발주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몽∙중∙러 철도회랑 구축 프로젝트가 추진되면 현지 무역 및 제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몽골은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서 현재 3개국이 추진 계획 중인 경제회랑이 현실화될 경우 몽골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로운송 즉 철도운송의 중심 국가가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몽골의 유리한 전략적 입지로 제조업 및 무역업이 활성화되고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우리 기업들이 경제회랑의 7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 몽골 시장 진출을 통한 중국과 러시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어 현지 철도 산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료: 몽골 통계청, 외교부, 울란바토르철도 사이트, 몽골 법률 사이트, 각 언론 기사,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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