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Tokyo Olympic] 도쿄올림픽 도핑 테스트 VIDEO:World Anti-Doping Agency - The Doping Control Process for Athletes

 

금메달 중국 여자 역도 선수 도핑 테스트 받는 중

실패 시 인도 선수가 받게 돼

 

    도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중국 역도 선수 지후이 호우가 도핑 방지 당국의 테스트를 받게 되며, 테스트에 실패할 경우 인도의 미라바이 차누가 금메달을 받게 된다.

 

은메딜 인도 미라바이 차니(왼쪽)  금메달 중국의 지후이 호우 ( 사진/사친텐덜카 트위터)

 

 

"그녀는 도쿄에 머물 것을 요청받았고 테스트는 끝날 것이다. 현재 테스트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지후이 호우는 10일 총 210kg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며 올림픽 신기록을 세웠다.

 

규정에는 선수가 도핑 테스트에 실패하면 은메달을 딴 선수가 금메달을 받는다는 내용이 명확히 명시돼 있다.

미라바이 차누는 25일(현지시간) 도쿄 국제포럼 여자 49kg급에서 은메달을 따내며 인도에 첫 메달 레이스를 시작했다.

 

차누는 대회 4차례 시도에서 총 202kg(인상 87kg, 용상 115kg)을 들어올렸다.

중국의 지후이 호우가 올림픽 신기록을 세웠고 인도네시아의 윈디 칸티카 아이사가 총 194kg으로 동메달을 거머쥐었다.

 

이 기념비적인 은메달로 차누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역도 경기장이 처음으로 여자들에게 개방된 자리에서 카르남 말레스와리가 69kg급 동메달을 딴 데 이어 두 번째로 올림픽 메달을 딴 선수가 됐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aninews.in/news/sports/others/tokyo-olympics-weightlifter-hou-to-be-tested-by-anti-doping-authorities-silver-medallist-chanu-stands-chance-to-get-medal-upgrade20210726131639/)

 

 

도핑 통제란 무엇인가?

도핑관제는 선수로부터 샘플을 채취하고, 샘플을 분석하여 금지물질 함유 여부를 검출하고, 금지법의 사용을 검출하며, 분석결과에 따라 조치("결과관리")하고, 기타 모든 관련 절차를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유형의 테스트가 있다. 

 

경기내 테스트 및 경기외 테스트. 경기내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경기 전날 오후 11시 59분에 선수가 경기가 종료되고 경기가 종료된 후 종료될 때까지 참가할 예정인 기간과 해당 경기와 관련된 샘플 수집 과정을 말한다. 경기 외 테스트는 경기 기간 이외의 시간에 시행한다.

 

도쿄 2020 대회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TC)의 독립기구인 국제시험기관(ITA)이 올림픽의 모든 도핑 통제를 감독하고 국제 패럴림픽은 패럴림픽의 도핑 통제를 감독한다.

 

전체 도핑 통제의 일환으로 도쿄 2020 조직위원회가 시료 채취를 실시하고 WADA가 설립한 분석기관이 시료 분석을 실시한다.

 

ITA나 국제패럴림픽위원회(IFA)가 도핑금지 규정 위반을 의심하면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회부해 '결과관리' 절차를 밟게 된다.

 

도핑 테스트 절차

소변 및/또는 혈액 샘플이 운동선수로부터 수집된다. 

 

선수들은 도핑검사에 사용되는 소변을 확보하기 위해 검사관이 지켜보는 가운데 민망한 상황에서 소변을 봐야 한다 출처  https://www.insight.co.kr/news/350515

 

소변 샘플이 필요할 경우 선수가 직접 샘플을 채취한다. 그러나 샘플이 선수의 몸에서 제공되었고 다른 부정한 관행이 행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샘플 수집 중에 해당 선수와 같은 성별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샘플 채취 절차는 이 영상에 설명되어 있다.

 

 

World Anti-Doping Agency - The Doping Control Process for Athletes

https://youtu.be/sWhudwnE3Fg

 

도핑 통제관

검체 채취 전문가는 도핑 통제 책임자로 알려져 있다. 혈액 샘플이 필요한 경우, 특수 교육을 받은 전문 의료 면허 소지자인 BCO(혈액 채취 담당자)로 알려진 전문가가 이 샘플을 채취한다.

 

'책임자'는 도핑관리 대상 선수에게 통보하고 검체 채취 과정까지 선수가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모니터링한다. 2020 도쿄 대회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책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책임자는 전문가 자격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DCO와 BCO는 일본반도핑기구(JADA)가 제공하는 강의 및 훈련에 참석하여 공인 인증을 받아야 한다.

 

 

DCO와 BCO는 샘플 채취뿐 아니라 국내외 도핑 통제요원으로 구성된 대형 팀에 속해 선수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깨끗한 대회 개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도쿄 2020 대회 기간 동안 세계 각국의 도핑방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올림픽을 위해 일본에 주재하고 있는 해외 DCO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olympics.com/tokyo-2020/en/games/anti-doping-contro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