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ICT+ 사물인터넷(IOT) 기술 접목 스마트 안전모 선보여

 

최첨단 안전 시스템 탑재

 

    최근 건설현장에 최첨단 안전장비가 적극 도입되는 가운데 최근 쌍용건설이 현장 근로자들이 착용하는 안전모에 정보통신기술(ICT)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시킨 최첨단 안전 시스템 탑재(스마트 안전모)를 마쳤다.

 

액션캠과 위치태그 등이 장착된 스마트 안전모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으로 현장을 확인하는 작업자들 모습 [사진 = 쌍용건설]

 

20일 쌍용건설에 따르면, 스마트 안전모는 작업자의 현재 위치와 안전상태, 위험 구역 출입 통제, 비상 시 SOS 신호를 송출할 수 있다. 또 터널 등 어두운 곳을 밝혀주는 라이팅 웨어러블(Lighting Wearable) 기능과 근로자에 가해지는 충격 및 쓰러짐도 감지할 수 있다.

 

특히 안전모에 설치된 위치태그는 현장 출입 시 작업자의 건강정보와 안전 교육이수 여부 등을 관제실에서 한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현장의 지하·협소구간과 긴 연장구간에서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해 사전 정보제공이 가능한 BLE MESH(저전력 블루투스망) 통신 환경 계측기와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반 감지기도 현장에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온·습도는 물론, 5대 가스(산소·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황화수소·가연성가스)를 측정할 수 있는 AI센서가 내장돼 기준치 이상의 유해가스 발생 시 자동경보를 발령한다. 아울러 시공 예정 현장을 VR(가상현실)로 제작, 사전에 시공 문제점을 파악하고 시공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VR 자료는 위험 공종에 대한 근로자 사전 안전교육에도 활용된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안전모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과 공사효율 모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근로자들이 불안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도록 스마트 첨단 시스템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