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바다를 만날 때 그리고 강을 만날 때 VIDEO:The Blue World: When two oceans meet and also ocean and river meet...

 

When you look at the seas and oceans, you might think they flow into each other, forming one big ocean. However, the boundary between a sea and another sea can be very vivid. 

 

The border between two oceans is like a line between two worlds.

 

 

https://news.cgtn.com/news/2021-04-04/The-Blue-World-When-two-oceans-meet-ZbejL21o2I/index.html

 

1. 바다와 바다의 경계

 

  바다와 바다를 볼 때, 그것들이 하나의 큰 바다를 형성하면서 서로 흘러간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바다와 또 다른 바다의 경계는 매우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두 바다 사이의 경계는 두 세계 사이의 경계와 같다.

 

이것은 마치 두 바다가 서로 흐르지 못하게 하고 서로 섞이게 하지 않는 보이지 않는 벽에서 만나는 것처럼 태평양과 대서양의 교차점에서 일어난다.

 

왜 이렇게 될까?

대서양과 태평양은 다른 밀도, 화학 성분, 염도 수준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news.cgtn.com

 

 

두 해양의 염도가 어느 정도 다를 때 할로클린이 나타난다. 해양전문가 자크 쿠스토는 지브롤터 해협에서 딥 다이빙을 하다가 이것을 발견했다. 염도가 다른 층의 물은 마치 투명한 막으로 갈라져 있었고, 각각의 층에는 고유의 동식물이 있었다.

 

표면 인장력이 완전히 다른 두 바다는 또한 그들이 섞이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게다가, 걸프 강의 따뜻한 물과 차가운 북대서양의 온도 차이가 이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중국에서도 황해와 보하이 해의 경계에서 이 멋진 자연 현상을 즐길 수 있다.

 

Fresh Water Meets Sea Water – Boundary Explained

https://youtu.be/qRClKxzJX9A

 

 

2. 바다와 강의 경계

 

A true showing of colors when the Gulf of Mexico meets the Mississippi River.

 

Pinterest

 

위 사진에서 보이는 "조수선"은 미시시피 강의 신선한 흙탕물이 멕시코만의 맑고 푸른 소금물과 만나는 지점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이 두 가지 물의 공급원 사이에는 종종 인간의 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매우 뚜렷한 변화가 있다.

 

 

이처럼 강물과 바닷물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는 원인은 수온과 물의 농도의 차이 때문이라고 한다.

 

데드존 Death Zone

미국 대륙의  강물의 41%는 미시시피강으로 흘러 멕시코만으로 들어간다. 미시시피 분수령 지역의 대부분은 농지이다.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영양분 부하의 70%는 비료를 땅에서 떠내려와 하천과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빗물에 의한 농업 유출의 결과이다.

 

강과 바다 경계 사이에 발생하는 데드 존 Healthy Gulf

 

또한 1,200만 명의 사람들이 미시시피강에 접한 도시 지역에 살고 있으며, 이 지역은 지속적으로 처리한 하수를 강으로 배출한다. 농장과 도시 배출은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질소나 인과 같은 영양소를 포함한다. 이러한 영양소의 약 170만 톤은 매년 강물에 의해 멕시코만으로 전달된다.

 

이러한 엄청난 영양분 유입은 대규모의 식물성 플랑크톤 꽃이 피게 하고, 이것은 차례로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사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크게 증가하게 해요. 많은 양의 죽은 식물성 플랑크톤과 동물성 플랑크톤 폐기물이 해저에 축적된다.

 

이 물질의 분해는 대체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그 지역의 산소를 고갈시킨다. 이것은 데드존이라고 불리는 큰 저산소 지역으로 이어진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Mississippi River Rip in the Flesh

https://youtu.be/czd20tdEDU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