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 VIDEO:5 Interesting Facts About English Modernist Writer Virginia Woolf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작가들 중 한 명인 버지니아 울프는 그녀의 시대를 훨씬 앞선 놀라운 문학적 인물이었다. 이 영국 작가는 현대 시대의 가장 혁신적인 작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그녀의 글에서 "의식의 흐름"을 서사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도 트레일블레이저로 여겨지고 있다. 비록 그녀는 댈러웨이 부인과 등대 같은 소설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일생 동안 많은 글을 썼다. 그녀는 에세이, 전기, 일기, 그리고 편지들로 가득 찬 보물창고를 남겼다.

 

Photo: George Charles Beresford,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애덜린 버지니아 울프(1982~1941)
20세기 잉글랜드의 모더니즘 작가이다. 울프는 의식의 흐름 장르를 탄생시키고 완성한 작가 중 한 사람이다. 위키백과


영국의 모더니스트 작가 버지니아 울프는 1941년 3월 28일 우즈 강으로 산책을 나갔다가 행방불명되었는데, 강가에 울프의 지팡이와 발자국이 있었다. 이틀 뒤에 시체가 발견되었으며, 서재에는 남편과 언니에게 남기는 유서가 있었다. 자살의 원인으로는 허탈감과 환청, 어린시절 의붓오빠들로부터 받은 성적 학대, 정신이상 발작에 대한 공포심 등으로 추정된다 (조선일보)

 

오늘날 울프의 작품 대부분은 페미니스트 렌즈(특히 A Room of One's Own, Three Ginas)를 통해 읽히고 해석된다. 그러나 그녀의 유산은 1941년 3월 자살로 끝나면서 일생 동안 정신 질환과의 격랑에 의해 색칠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일생 동안 직면했던 어려움들에도 불구하고, 울프는 많은 소설, 예술, 연극, 그리고 영화의 영감을 주는 활기차고 흥미로운 삶을 살았다.

 

버지니아는 혼합 가정에서 자랐다

 

Virginia's Family, 1892 (Back Row: Gerald Duckworth, Virginia, Thoby and Vanessa Stephen, George Duckworth. Front Row: Adrian, Julia, Leslie Stephen. (absent: Stella Duckworth, Laura Stephen) (Photo: Unknown, thought to be Stella Duckworth,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버지니아 울프의 가족 1892년)

 

 

1882년 1월 25일 런던에서 애들린 버지니아 스티븐으로 태어난 울프는 8남매 중 둘째 막내였다. 그녀의 어머니 줄리아 스티븐(Julia Stephen, née Jackson)은 1867년 첫 결혼 후 3년 만에 과부로 남겨진 후 1878년 버지니아의 아버지 레슬리 스티븐과 결혼했다. 줄리아는 3명의 자녀를 데려왔고, 첫 번째 부인이 3년 전에 출산 중에 사망한 새 남편도 이전 결혼에서 딸을 데려왔다.

 

그 부부는 결혼한 후 혼혈 가정에 네 명의 자녀를 더 낳았다. 버지니아는 부모님의 결혼으로 얻은 다른 세 형제와 함께 네 명의 피 다른 남매와 함께 자랐다.

 

Left: The Princess Sabra Led to the Dragon, 1866, with Julia Stephen as the model. (Edward Burne-Jones,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Right: The Annunciation, 1879, with Julia Stephen as model. (Edward Burne-Jones,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왼쪽: 1866년, 사브라 공주는 줄리아 스티븐을 모델로 하여 드래곤으로 인도했다.)

 

Photo: Unknown autho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울프의 어머니는 미모로 유명했고 라파엘라이트 이전 화가들의 모델이었다

 

Virginia's mother, Julia Stephen, taken between 1865-1866. (Photo: Rijksmuseum, CC0, via Wikimedia Commons(버지니아 울프의 어머니)

 

버지니아의 어머니 줄리아 스티븐은 몇몇 라파엘리트 이전의 화가들에게 모델로 가장 잘 알려진 유명한 미인이었다. 그녀의 닮은 점은 영국의 화가이자 디자이너인 에드워드 버니 존스의 작품과 유명한 화가이자 조각가인 조지 프레드릭 와츠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스티븐은 또한 유명한 사진작가였던 그녀의 이모인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의 단골 모델이기도 했다.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예술적, 문학적인 연관성 덕분에 버지니아와 그녀의 형제들은 종종 그 사회에서 가장 유명한 몇몇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었다. 그러한 환경에서 자란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울프의 창의성, 책,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초기 호감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버지니아에게는 모더니즘 화가인 바네사 벨이라는 여동생이 있었다

 

Artsy

 

버지니아는 그녀의 언니인 바네사와 매우 친했고, 바네사는 어린 소녀였을 때 창조적인 활동을 했다. 자라면서, 그들은 둘 다 집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바네사는 교과과정의 일환으로 그림 수업을 받았고, 결국 1901년 로얄 아카데미에서 그림을 공부하게 되었다. 하지만, 바네사는 부모님의 죽음 후에야 비로소 자신을 진정으로 예술가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이드 파크 근처의 부모님 집을 팔고 이사한 블룸즈베리의 새로운 집에서 버지니아와 그녀의 여동생은 나중에 블룸즈베리 그룹으로 알려지게 될 작가, 예술가, 지식인 집단을 만나 사귀기 시작했다.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와 동료 예술가 던컨 그랜트를 포함한 몇몇 그룹의 멤버들의 영향 아래 벨은 포스트 임프레션리스트들의 혁신적인 스타일과 밝은 색채에 영감을 받았다.

그들의 대담한 예술작품에 고무된 바네사는 그녀 자신의 작품에서 모더니즘을 추구했고, 결국 추상화로까지 눈을 돌렸다. 그녀는 블룸즈베리 그룹의 가장 유명한 화가 중 한 명이 되었고, 특히 그녀의 독창적인 작품과 디자인 분야에 대한 공헌으로 인정받았다. 바네사는 심지어 버지니아의 모든 자작 소설책 재킷을 디자인하기도 했다.

 

울프와 그녀의 남편은 호가스 프레스라고 불리는 출판사를 설립했다.

 

Engagement photograph, Virginia and Leonard Woolf, 23 July 1912, a month before their wedding. (Photo: Unknown autho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약혼 사진, 버지니아와 레너드 울프, 결혼 한달 전인 1912년 7월 23일)

 

그녀의 오빠 레너드 울프의 학교 친구는 1904년 버지니아에서 공식적으로 알게됐다. 하지만, 그들은 몇 년 후인 1912년 8월에야 결혼했다. 버지니아는 19세 때부터 책 속박에 대한 열렬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결혼한 후, 이 젊은 부부는 출판사를 설립하려는 꿈에 대해 토론했다. 그들은 1916년에 공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고, 보급품을 모으기 시작했고, 결국 그들의 식당 테이블에 인쇄기를 설치했다.

 

 

이것이 호가스 출판사가 탄생한 과정이다. 호가스 하우스라는 부부의 이전 거주지 중 한 곳의 이름을 따서 호가스 출판사의 이름이 붙여졌다. 버지니아의 많은 소설들은 그녀 자신의 회사를 통해 자작되었다. 언론은 결국 유명한 시인 T.S.의 작품을 포함하여 다른 작가들의 작품도 출판하기 시작했다. 

 

버지니아의 가장 유명한 소설 중 하나는 그녀의 친한 친구이자 연인인 비타자크빌-웨스트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Vita Sackville-West, taken circa 1915. (Unknown autho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1915년경 찍은 Vita Sackville-West.)

 

 

울프는 1922년 12월 젊은 외교관의 부인인 비타 삭빌-웨스트를 만났다. 그녀는 첫 만남부터 비타를 동경했고, 다음날 그녀의 일기에 "사랑스러운 재능 있는 귀족 삭빌-웨스트"를 썼다. 버지니아의 새로운 지인은 또한 작가였고, 그 당시 울프 자신보다 훨씬 상업적으로 성공적이었다. 성에 대한 개방적인 시각으로 잘 알려진 블룸즈베리 그룹의 두 멤버는 몇 년 동안 지속된 로맨틱한 관계를 시작했으며, 나중에 평생의 우정으로 발전했다.

 



올랜도라는 제목의 울프의 독창적인 이야기: 백빌-웨스트의 삶과 파란만장한 가족사에서 영감을 얻은 전기. 줄거리는 엘리자베스 1세 궁정에서 복무하는 남자 귀족으로 영국에서 태어난 젊은 시인의 모험을 따라 한다. 이후 주인공은 신비롭게 성을 바꾸고 여성으로서 수세기 동안 살아가며 노화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현대로 살아간다.

 

Virginia Woolf and Vita Sackville-West, taken circa 1933. (Photo: Unknown author, Public Domain, via Harvard Theatre Collection, Houghton Library, Harvard University) (버지니아 울프와 비타 새크빌-웨스트, 1933년경 촬영)

 

 

버지니아의 활기찬 뮤즈의 아들은 나중에 이 소설에 다음과 같이 썼다: "Vitaon Virginia의 영향은 모두 Orlando에 담겨 있다. Orlando는 문학에서 가장 길고 매력적인 러브레터로서 Vita를 탐색하고, 그녀를 수세기 동안 엮어주고, 그녀와 함께 놀고, 그녀의 모피, 옷, 에메랄드, 티즈, 티즈를 입히고 있다.안개에 싸인 베일을 벗기고, 안개를 감싼다.

 

 

Woolf와 Sackville-West는 실제로 그들의 사건 내내 일련의 노골적 연애편지를 주고 받았다. 교묘하게 진지하게, 때로는 평범하게, 때로는 우스꽝스럽게,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스꽝스러운 부드러운 대사는 두 다이나믹한 여성의 매력적인 관계에 대한 친밀한 창을 제공한다.

 

버지니아 울프의 유서

 

내가 다시 미쳐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느껴요.

우리는 그 끔찍한 일을 다시 겪을 수 없어요.

그리고 이번은 회복될 수 없을 거예요.

환청이 들리기 시작하고, 집중할 수가 없어요.

그렇기에 전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을 하려고 해요.

당신은 제게 가능한 가장 큰 행복을 선사했지요.

당신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어요.

두분[1]은 이 끔찍한 병이 오기 전까지는 더 행복할 수가 없었을 거예요.

저는 더 이상 견딜 수 없어요.

저도 알아요. 제가 당신의 삶을 망치고 있다는 것을.

제가 없다면 당신은 자신의 일을 돌볼 수 있어요.

당신도 알게 될 거예요.

전 지금 이것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잖아요. 읽을 수도 없어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전 당신에게 제 인생의 모든 행복을 빚졌다는 거예요.

당신은 제게 한결같이 인내하고 대단히 친절하게 대해 줬어요.

전 그걸 — 모든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기를 원해요.

만약 누군가 저를 구할 수 있었다면 그건 당신이었을 거예요.

당신의 확실한 선의를 제외한 모든 것이 제게서 사라졌어요.

이제 더는 두분의 인생을 망칠 수 없어요.

두분도 우리 모두 함께였을 때보다 더 행복할 수는 없겠지요.

버지니아.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원문

https://mymodernmet.com/virginia-woolf-facts

 

LITERATURE - Virginia Woolf

https://youtu.be/d1W7wqXD_b0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