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송도쇼핑타운 코스트코 청라점 쇼핑몰 건설 시동 ㅣ 인천 송도·청라·영종, 외국인이 살고 싶은 국제도시

    오랜 기간 침체기를 걸었던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청라국제도시 쇼핑몰이 속속 기지개를 펴고 있다.

 

9일 투자은행(IB) 업계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최근 송도국제도시 초대형 복합쇼핑몰 건설을 위해 설립한 시행사 롯데송도쇼핑타운이 롯데쇼핑 지원으로 1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송도쇼핑타운 조감도

 

롯데송도쇼핑타운

롯데송도쇼핑타운은 최근 삼성증권 주관으로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으로부터 10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대출을 받았다. 만기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조건으로 롯데쇼핑이 자금보충 약정 등의 신용공여를 제공하면서 대출이 성사됐다.

 

롯데송도쇼핑타운은 조달한 자금 대부분을 기존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송도쇼핑타운의 전체 차입금은 한국스탠다드차타드(한국SC)은행에서 빌린 담보부 차입금 800억원이 전부다. 토지 매입을 위해 빌린 담보 대출이 최근 만기 도래하면서 차환용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송도쇼핑타운은 기존 차입금 상환으로 한국SC은행에 제공한 토지에 대한 담보권을 해지할 수 있게 되면서 추가적인 자금 조달 여력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차입금 상환 후 200억원 규모의 자금은 공사 대금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보인다.

 

 

롯데송도쇼핑타운이 추가 자금 조달을 통해 공사를 본격적으로 재개할 지 주목된다. 토지 매입 이후 10여년간 복합쇼핑몰 공사가 지지부진했다.

 

하지만 연수구가 공사현장 점검 결과 6개월 이상 공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지방세 10억원을 부과하면서 공사 재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롯데송도쇼핑타운은 송도국제도시 8-1 일대 5만2000㎡ 부지를 개발해 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오피스텔, 영화관 등을 신축한 후 분양 및 임대하는 사업이다.

 

롯데쇼핑 (43.70%), 롯데역사(30.02%), 롯데자산개발(9.38%), 롯데인천개발(4.30%) 등이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가 롯데쇼핑 다른 계열사 보유 지분을 모두 인수했다.

 

 

롯데쇼핑몰은 당초 2022년 준공예정이었다.

 

청라국제도시 투자유치용지(5-1블록) 청라이야기 네이버블로그 edited by kcontents

 

청라 코스트코

청라국제도시 투자유치용지(5-1블록)에 코스트코 청라점을 짓기 위한 인허가 절차가 시작됐다.

 

㈜코스트코코리아가 제출한 '청라 투자5-1블록 대형 할인점' 안건이 최근 열린 인천경제청 제17차 경관위원회에서 조건부 의결됐다.

 

㈜코스트코코리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의 청라 투자유치용지 5-1블록 5만8707㎡에 지하 1층·지상 2층, 총면적 1만6045.52㎡ 규모의 대형 할인점을 지을 계획이다.

 

코스트코코리아는 사업협약 및 토지매매계약 체결을 위해 미국 본사 결재 절차를 밟은 뒤 올 하반기 건축심의 등 나머지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공사에 들어가 2023년 코스트코 청라점을 준공할 계획이다.

 

㈜코스트코코리아는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 전국에 16개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

 

출처 : 인천일보(http://www.incheonilbo.com)

 

“인천에서 한국어를 가장 잘하는 외국인은 바로 나”

 

인천경제청,‘제1회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본선 대회’개최 

펑챠추안 씨 대상 등 총 6명 수상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시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8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2021년 IFEZ 한국어 말하기 본선 대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인천 거주 외국인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공감하고 갈고 닦은 한국어 실력을 뽐내는 자리를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또한 IFEZ에서 주최하는 첫번째 말하기 대회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는 평가다.

 

서울신문 edited by kcontents

 

이번 대회에는 모두 19개국 36명의 외국인이 참가했으며 5월 예선을 통과한 12명이 이번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자들은‘내가 경험한 IFEZ, 내가 경험한 인천’과‘자유 주제’중 한 가지를 선택, 5분씩 발표했다.

 

심사위원들은 △표현력 △내용 구성 △유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을 선정했다.

대만에서 온 펑챠추안 (Feng Chia Chuan) 씨가  ‘미나리 향기 나는 나의 인천 생활’을 발표, 대상을 받았다. 

 

 

우수상은 미국에서 온 퀸 무라카와 (Quinne Murakawa) 씨와 파키스탄에서 온 투바 마지드 (Tuba Majid) 씨가, 장려상은 중국에서 온 조학비(Zhao Xuefei) 씨, 터키에서 온 펠린 악카야(Pelin Akkaya) 씨, 일본에서 온 치바 후미(Chiba Fumi) 씨가 각각 수상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개회사를 통해“인천이 외국인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한국이자 세계인을 맞이하는 관문의 역할을 하듯,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여러분이 한국과 여러분 나라를 연결하는 통로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서울신문 edited by kcontents

 

 

“앞으로 서로 다른 나라와 문화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이 한국어로 하나 되는 이런 뜻깊은 자리가 자주 마련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거주 외국인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통한 한국 정착 지원의 일환으로 IFEZ와 인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실 총 12개 반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만 300여명의 외국인이 수강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인천경제청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