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세척 어떻게 해야 하나 How to Wash Fruits and Vegetables, According to a Nutritionist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여러분에게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정말로 그것들을 씻어야 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고,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은 지역 시장과 식료품점, 심지어는 뒷마당에서도 신선한 농산물을 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Moving.com

https://www.health.com/home/how-to-wash-fruits-and-vegetables

 

This Is the Right Way to Wash Your Fruits and Veggies, According to Science

There's also a wrong way.

www.health.com

 

 

왜 농산물을 씻어야 하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씻는 이유는 토양, 미생물, 살충제를 씻어내기 위해서이다. 때때로 잎이 무성한 야채와 다른 채소들에 눈에 보이는 흙을 보게 될 것인데, 이것은 식욕을 잃게 하고 식사에 진득한 식감을 더할 수 있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노로바이러스를 일으키는 미생물 등 생산물에서 발견되는 미생물 병원균은 음식물을 매개하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는 또한 살충제 잔류물을 부정적인 건강 영향과 연결시킨다. 예를 들어, 건강에서 이전에 보고한 바와 같이, 식이성 살충제는 여성의 불리한 생식 결과, 특히 불임 치료 후 임신과 산아 확률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도 농약 잔류량이 많은 농산물을 먹음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과일과 야채를 씻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과일과 채소를 집에서 씻을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기존 사용방법 중 몇 가지 방법은 권장되지 않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과일과 채소를 비누, 세제, 또는 농산물 세척제로 씻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비누와 가정용 세제는 철저한 헹굼에도 불구하고 과일과 야채에 의해 흡수될 수 있고 병의 유발 원인도 될 수 있다.,"라고 그 기관은 말한다. FDA는 또한 농산물 세척제의 잔류물의 안전성은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대신, FDA가 권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농산물을 준비하고/또는 먹기 전에, 모든 것을 차갑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그리고 오이와 같은 단단한 농산물의 경우, 링 모양의 청소용 브러시와 같이 깨끗한 브러시로 문질러야 한다. " 이후 표면에 존재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더 줄이기 위해 깨끗한 천 수건이나 종이 수건으로 건조시킨다,"라고 FDA는 덧붙입니다.

 

포장이 된 야채나 당근과 같은 "바로 먹을 수 있는" 품목에 대해 FDA는 포장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면 더 이상의 세척 없이도 그 농산물을 먹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 과일과 야채를 물로 씻으면 살충제까지 제거될까?

2018년 식품농업과학저널(Journal of Food and Agriculture)의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 세척은 농약 잔류물 수치의 일정 정도만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가능하다면, 농산물을 껍데기를 벗기는 것은 농약 잔류물을 더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주목할 점은 매일 5-7인분의 농산물을 섭취하는 것이 세척제의 위험성 불구 훨씬 몸에 좋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설거지가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더라도 과일과 채소를 피하는 것보다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더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재배된 야채와 과일에 비해 유기적으로 재배된 농산물은 검출 가능한 농약 잔류물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기농, 신선한 생산물도 여러분이 그것을 소비하기 전에 씻어야 한다.

 

Food Hacks :: WonderHowTo

 

 

과일과 야채를 씻는데 식초를 사용할 수 있나?

식초가 농산물을 씻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신선한 농산물에 대한 세균 오염을 줄이는 데 식초 용액을 포함한 다양한 세척 방법의 효과를 살펴본 조사는 FDA의 물 사용 지침과 다를 바 없다고 한다.

 

 

연구에서, 상추, 브로콜리, 사과, 토마토를 2분 동안 수돗물에 담그고, 농산물 세척액, 5%의 식초 용액, 13%의 레몬 용액, 흐르는 수돗물에 헹구고, 흐르는 수돗물에 헹구고 문지르거나, 흐르는 수돗물에 붓질하거나, 젖은/건성 종이타월 닦는 방법으로 세척했다.

 

연구원들은 농산물의 종류에 따라 결과가 약간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사과, 토마토, 양상추의 박테리아가 현저히 줄어들었지만 브로콜리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그리고 레몬이나 식초 용액에 담근 후 상추 표면의 박테리아 수치는 차가운 수돗물에 담근 상추의 박테리아 수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과학자들은 농산물을 흐르는 차가운 수돗물에 씻고, 가능한 문지르거나 솔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결정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