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폐기물의 디지털기술 적용 활용 방안 VIDEO: The applications of digital technology to construction waste management

 

  현재 진행 중인 노력은 이전에 매립지에 버려졌던 많은 자재들이 현재 건설 자재로 용도 변경되도록 하고 있다. 

 

많은 회사들이 세계의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그런 식으로 해결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또한 건설 프로젝트가 발생시킬 수 있는 쓰레기들을 줄이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여기 디지털 기술이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몇 가지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

 

Earth5R

 

AI로 폐기물 절감 효율화

인공지능(AI)은 의료에서 농업에 이르는 산업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건설 폐기물 수준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철거된 건물에서 사용 가능한 재료를 복구하는 것과 관련된 한 프로젝트에서는 AI의 하위 집합인 기계 학습을 활용하여 결과를 얻었다. 연구자들은 2,280개 건물 철거 프로젝트의 기록을 사용하여 97%의 평균 정확도로 철거된 건물에서 회수된 재료의 총 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훈련시켰다. 연구자들의 결과는 특히 건설 전문가들이 철거 전 감사를 수행할 때 폐기물 감축 노력을 개선할 수 있다.

 

다만 건설폐기물 감축에 AI를 적용한 사례는 일부 공사현장에 국한된다. 최근 개발된 한 분류 로봇이 AI를 활용해 각종 건축물과 철거 폐기물 등을 분류했다.

 

 

독립 실행형 시스템은 목재와 같은 재료와 전구와 같은 품목을 감지할 수 있다. 이런 AI 활용은 건설재활용 전문업체에 도움을 주며 사업자가 가치가 가장 높은 재료를 신속하게 찾아 분류할 수 있도록 했다.

 

Golder

 

BIM 사용 폐기물 관리 개선

빌딩 정보 모델링(BIM)은 건설 산업의 중요한 기술 혁신이었다. 사람들이 건설 이전과 건설의 모든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3D 모델을 볼 수 있게 한다. BIM에는 사용된 설계, 도구 및 기술, 그리고 시공 중에 관리까지도 포함된다.

 

2020년 연구 논문은 폐기물의 감소를 우선시하면서 향후 가장 경제적으로 유리한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입찰 단계에서 BIM을 사용해 조사했다. 예를 들면, 논문저자들은 건설 전문가들에게 BIM 데이터에 의존하여 가장 많은 폐기물 감축 목표를 달성한 접근방식을 검토하도록 제안했다.

 

 

본 논문에서 언급한 또 다른 가능성은 BIM 정보를 사용하여 친환경 건축 프로세스에 대한 선택사항을 안내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자연 자원과 서식지를 보호하면서 친환경적인 재료를 선택하든, 건설을 진행하든, 그러한 결정의 잠재적인 영향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BIM 도구는 정보 공유를 용이하게 하므로, 사람들은 특정 결정을 내리기 전에 가능한 효과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3D 모델을 통해 잠재적 결과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조정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물리적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NIBUG

 

더 나은 관리방법을 통해 인적 생산성 증대

건설업계의 폐기물 관리는 건축물의 건설이나 철거와 관련된 자재를 책임감 있게 재사용하거나 폐기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는 건설현장을 잘 관리하여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최근 한 연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반적인 생산량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40년간의 건설 데이터를 검토하는 것을 우려했다. 그 통계는 전반적인 생산성 저하를 보여주었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원인 Hasse Neve은. "1972년 이후로, 건설 현장은 부가가치 없는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효율성이 점점 떨어지게 되었다. 결국, 이것은 우리가 단일 건설 작업에 점점 더 많은 노동 시간을 소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설업자들은 수익을 많이 남기지 못한다" 고 말했다.

 

Construction Executive

 

 

린(Lean)

토요타 생산 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에서 사용한 기법을 Mary and Tom Poppendieck 부부가 2003년에 재정립한 기법이다. 즉 생산 시스템에서 영감을 얻어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에 적용한 기법인데 IT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출처 티스토리 강철현인)

 

그는 전 세계 제조 공장에서 중요한 린(Lean)방법론을 이상적인 미래 방법으로 계속 언급했다. "건설 도구는 기본적으로 폐기물을 제거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건설 관리[팀]가 린 건설에 대한 교육을 받고 프로젝트 전체에 걸쳐 구현과 지원 모두에 추가 리소스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플랫폼이 건설 부문에 있으므로 전문가들이 원칙을 수용하도록 지원한다. 이들 중 일부는 BIM 도구와 직접 통합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건설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그 엄청난 숫자에도 불구하고 노동력 부족은 언제나 존재한다. 슬림한 원칙과 디지털 플랫폼 사용을 결합하면 관리자가 사용 가능한 노동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Lean Construction in 3 minutes

https://youtu.be/OTH0z6xSSJ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