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간사이전력, 44년 된 중단 원전 재가동 ㅣ브라질 앙그라 3호기 건설 곧 재개 Japan's Kansai Electric to restart 44-yr-old reactor in June - for a few months ㅣ Brazil to complete Angra 3 finance package in 18 months

 

   도쿄=일본 간사이전력은 10년 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중단된 44년 된 원자로를 6월 재가동할 계획이지만, 원자로 가동 시 테러방지 보안개선을 위한 10월 시한 전에 원자로를 다시 폐쇄할 예정이다.

 

https://www.nasdaq.com/articles/japans-kansai-electric-to-restart-44-yr-old-reactor-in-june-for-a-few-months-2021-05-13

 

여름 전력 수요가 절정에 달하고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사카에 본사를 둔 이 전력회사는 후쿠시마 재해 이후 안전기준이 상향 조정된 이후 일본에서 40년 이상 된 원자로를 처음으로 6월 말에 재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동사는 수요일에 제출된 서류에서 10월 25일 미하마 3호기 납기 이전에 일본 내 모든 원자력 발전소에 대해 더 엄격한 테러방지 기준을 시행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원자로가 그 이전에 다시 가동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간사이전기는 지난달 다카하마 원자력발전소에서 40년 이상 된 3호기, 미하마 3호기, 1, 2호기 등 3기의 재가동을 규제 승인을 받았다. 후쿠시마 사태 이후 일본은 사실상 원자력 부문 전체가 정체 상태에 있다.

 

그러나 다카하마 1호기와 2호기의 테러방지 개선 시한은 6월 9일로, 이 두 개의 원자로를 재가동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것은 말했다.

 

 

앙그라 3 원전 건설 재원 조달 확정

 

  브라질은 앙그라 3 원전 건설을 위한 재원 조달 패키지를 18개월 이내에 완료할 것이라고 브라질 국립경제사회개발은행(BNDES)는 말했다.

 

 

 

https://world-nuclear-news.org/Articles/Brazil-to-complete-Angra-3-finance-package-in-18-m

 

브라질 국립경제사회개발은행(BNDES)의 담당 임원 레오나르도 멘데스 카브랄은 내년 말까지 앙그라 원전 3호기를 완성할 수 있는 자금 조달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NDES는 브라질에서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가장 큰 자금 조달 업체 중 하나이며, 과거에 원자력 자금 조달에도 역할을 했다.

 

멘데스 카브랄은 3월 18일 세계 원자력 협회의 지속가능 금융 전략 포럼의 고위 포럼의 일환으로 BNDES가 이전에 앙그라 3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것에서 교훈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더 넓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틀 안에서 원자력 에너지까지 녹색채권 발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앙그라 1호기와 2호기 등 2개 원자력 발전소는 브라질 전력의 약 3%를 공급한다. 이 유닛은 엘레트로브라스의 자회사 엘레트로니클에 의해 운영된다.

 

앙그라 3 프로젝트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독일 KWU사가 설계한 1405 MWe(총량) 가압수형 원자로에 대한 건설은 1984년에 시작되었으나, 2년 후 중단되었다. 그 단계에서 공장 장비 자재의 약 70%는 이미 현장에 도착된 상태다.. 2007년 공사 재개가 승인되었고, 2008년 12월 아레바와 준공에 대한 산업협약이 체결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2015년 중반에 다시 중단되었다.

 

지난해 6월 브라질 투자동반자 프로그램(PPI) 이사회는 이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한 계획을 승인했다. 정부가 국가와 민간의 관계를 확대하고 강화하기 위해 만든 PPI는 인프라 사업과 민영화에 대한 신규 투자를 통해 국가의 일자리와 성장을 창출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