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이 가장 많은 지자체는 [국토안전관리원]ㅣ2021년 기술감사 실무교육 책자 발간 [경산시]

 

 

‘2021년 시설물 통계연보’ 발간

우리나라 시설물 총수는 전년보다 4% 늘어난 153,561개소

시설물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

 

   국토안전관리원(원장 박영수)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시설물안전법)에 따른 국내 시설물 관련 현황을 종합 정리한 ‘2021년 시설물 통계연보’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통계연보는 시설물 관리자 및 안전진단 전문기관 등이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FMS)에 제출한 정보를 집계한 것이다. 교량, 터널, 항만, 댐, 건축물, 하천, 상하수도 등 시설물 현황을 비롯해 안전진단 전문기관, 점검진단 대행기관의 수주실적 등을 총정리하고 있다. 관련 항목들은 인포그래픽과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하여 쉽게 비교·분석할 수 있게 제작됐다.

 

올해 통계연보에 따르면 2020년 12월 말 기준으로 시설물안전법의 대상 시설물은 전년도에 비해 4% 증가한 153,561개소로 집계됐다. 광역지자체 가운데 시설물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총 37,931개소. 전체의 24.7%)로 나타났으며 서울특별시(17,910개소, 11.7%), 경상북도(12,463개소, 8.1%), 경상남도(11,492개소, 7.5%), 부산광역시(9,376개소, 6.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통계연보는 시설물 관리자와 관계 행정기관은 물론 일반 국민들도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매년 e-book으로 발간되고 있다. 올해 연보는 국토안전관리원이 운영하는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www.fms.or.kr)과 국토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kalis.or.kr)를 통해 열람, 활용할 수 있다.

 

박영수 원장은 “이번 통계연보가 시설물 안전확보를 위한 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설물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국토안전관리원

 

효율적인 업무추진

 

   경산시 감사담당관실에서는 건설사업의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2021년 기술감사 실무교육’책자를 제작해 본청 및 산하기관 등에 배부했다.

 

 

 

이번 2021년 기술감사 실무교육 책자는 현장실무 의견 반영 및 반복적으로 지적된 사례를 통해 공사 및 용역·물품에 대한 올바른 원가 작성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우리시의 청렴도와 투명성을 더욱 제고하기 위해 제작했다.

 

발간된 책자에는 원가작성 기준과 지적사례 및 개정된 품셈 등으로 구성됐다.

 

원가기준에는 타이바 설치, 학술용역, 폐기물처리 단가 기준을 작성해 연간 약 3억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지적된 사례 및 개정된 품셈은 반복되는 지적사항을 근절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안내하고 있다.

 

경산시장는 “이번에 발간한 2021년 기술감사 실무교육 책자를 통해 실무자들의 업무처리 능력을 향상과 원가절감 및 건실하고 안전한 건설사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분양정보] 피디언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