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행안전시설 중장기 투자방향 및 안전관리방안... 3,459억 원 투입 [국토교통부]

 

29일 간담회서 항행안전시설 투자 차질 없이 추진키로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4월 29일 오후 2시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 및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와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투자방향 및 안전관리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두 공항공사는 공항별 특성을 고려한 항행안전시설 중장기(‘21~’25) 투자계획안을 발표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공항공사 수입 감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안전운항에 필수시설인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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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행안전시설

지상 장비에서 항공기 항행에 필요한 거리·위치· 방위각·착륙각도, 활주로중심선,

공항위치 등의 정보를 만들어 전파로 송신하고 항공기가 이를 수신하여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시설을 말한다. 편집자주

 

 

    한국공항공사는 ‘21년부터 ’25년까지 5년간 항행안전시설 부문에 총 2,05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전국 14개 공항(인천공항 제외)의 이착륙용 및 항로용 항행안전시설 중 내용연수(‘13~’15년) 도래 시설의 적기 개량에 1,280억원을 우선 투자하고, 자체 개발한 항행안전시설 생산에 436억원, 도심항공교통시스템 구축에 338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또한, 한국공항공사는 자체 개발한 항행안전시설(TACAN 등)을 국내 공군 및 해군기지 납품 및 해외수출도 적극 추진하고, 드론과 드론택시 등 미래항공교통관리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도 병행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한국공항공사가 자체 개발한 항행안전시설(TACAN) edited by kcontents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1년부터 ’25년까지 5년간 항행안전시설 부문에 총 1,40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첨단공항무선통신체계(AeroMACS) 도입 등 차세대항행시스템 구축에 632억원,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ILS) 구축 둥 4단계 사업에 515억원, 내용연수 도래 개량 사업에 248억원, 안전관리 활동에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또한, 코로나-19 극복 이후 여객수요 회복 준비를 위해 현재 건설 중인 인천공항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ILS) 설치를 완료하고, 비행검사도 성공적으로 합격하여 제4활주로 운영개시(‘21.6월 예정)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주종완 공항정책관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이지만 항공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줄 것”을 강조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안전의식을 높여 주시고, 전국적으로 586여명에 달하는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사기진작 방안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국토교통부 항행시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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