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이런 놀라운 효과가,.. 사망률 17% 낮아져” 서울대 의대

 

이은봉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

 

   서울대병원 내과 이은봉 교수가 영국의학회지에 커피의 효과에 대해 분석한 논문이 실렸다.

 

이 교수는 이 논문에서 커피를 매일 하루 3~4잔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사망률이 17%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대병원 내과 이은봉 교수 snuh.org edited by kcontents

다음은 이은봉 교수의 상세 논문 발표 내용이다. 편집자주

 

 

커피는 전 세계 인구가 가장 즐겨 마시는 대표적인 음료이다.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여러 의견이 나와 논란이 많았다. 얼마 전에 영국의학회지에 커피의 다양한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논문이 실렸다.

 

본 연구는 커피가 전체 사망률, 심혈관계 질환 사망률, 암 발생 등 주요 건강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종합 관찰연구 201편과 실험연구 17편을 다시 종합 분석했다. 연구 결과, 커피를 매일 하루 3~4잔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전체 사망률이 17% 낮았다.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19%,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은 15%, 암 발생률은 18% 낮았다. 당뇨병, 간질환, 파킨슨병 등의 발생률도 낮았다.

 

전체 대상에서 커피에 의해서 발생하는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으나, 여성이 커피를 즐기는 경우에는 골절 가능성이 높아졌다. 임신한 여성에서는 저체중 태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31%, 유산할 확률이 46% 높아졌다. 커피의 건강 유익 효과는 하루 3~4잔까지는 있었으나, 그 이상을 마셔도 더 이상 효과가 증가하지 않았다.

 

New York Post edited by kcontents

 

커피는 카페인뿐만 아니라 항산화, 항염증, 항섬유화, 항암 효과 등을 지니는 1000여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체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커피를 즐긴다면, 꼭 끊을 필요는 없으나 하루에 3~4잔 넘게 마실 필요는 없다. 다만,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절의 위험이 있거나 임신부인 경우는 커피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