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스마트 기술 적용 사업지 15곳 선정 [국토교통부]

 

체감도 높고 상용화 쉬운 

안심보행·스마트 클린로드(자동살수장치)

등 지역 문제해결 서비스 제공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 기술을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적용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15곳을 최종 선정 발표하였다.

 

이 사업은 작년부터 새롭게 추진해 온 사업으로서 사업지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 지자체는 도시재생사업의 매칭 비율에 따라 사업비의 40∼60% 부담

 

도로 살수장치 시스템 (쿨링&클린로드) <사진=안동시>KNS뉴스통신 edited by kcontents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공모에는 3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총 26곳이 신청하였고, 주민 의견수렴, 필요성 및 타당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사업지 총 15곳*이 선정되었다.

* 서울(서대문구), 대구(달서구, 동구), 인천(동구, 중구), 경기(광명), 충남(서산, 천안), 전북(김제, 전주, 정읍), 경북(경주, 성주), 경남(고성), 제주(서귀포)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안전·소방, 생활·복지, 에너지·환경,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스마트서비스 분야별 주요 사례 》

 

❶ 안전·소방 : 스마트 예·경보 (충남 천안시)

많은 주민들이 산책로로 활용하고 있는 천안천의 서측 원도심은 주변보다 지대가 낮고 배수가 원활하지 않은 상습침수지역이다. 스마트 예·경보 서비스는 천안천 하천 수위계를 통해 수위가 적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 시 하천 입구를 자동으로 차단하여 천안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또한 수집된 수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난 발생 전 사전 예측으로 재난 예·경보 방송을 송출하고 저지대 거주 주민들에게 문자를 전송하여 신속한 대피를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❷ 생활·복지 : 독거노인 모니터링 (경남 고성군)

고성군은 노령인구 분포가 높은 무학마을의 복지 사각지대 해결을 위해 독거노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도입한다. 독거노인 가구에 움직임 감지 LED조명과 동작 감지 센서 등을 설치하고, 설정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는 등의 이상 징후가 감지될 시 보호자 및 유관기관에 연락과 출동대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는 외부 침입 등의 가구 내 상황에 따른 LED 조명 색상 변경, 각종 생활정보의 음성문자 전송 등으로 시·청력이 부족한 노인층의 편의 또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➌ 에너지·환경 : 스마트 클린로드 (경북 성주군)

성주군은 매년 폭염일수와 최고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성주 전통시장 앞 시장길은 좁은 일방통행로와 불법주정차 등으로 살수차 운행에 어려움이 크다. 스마트 클린로드는 온도 및 습도를 측정하는 스테이션을 설치하여 환경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도로 살수장치가 작동되어 열섬현상을 완화한다. 살수차에 비해 살수 주기도 단축될 뿐만 아니라, 연간 상시 운영이 가능하여 미세먼지 등 도로청소가 필요한 경우 등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❹ 교통 : 스마트 안심보행 (서울 서대문구)

천연·충현동 경기대로 인근은 학교들의 주요 통학로이며 대형 도로 이면에 위치하여 우회차량이 많음에도 신호등이 없어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다. 이를 해결하고자 기존 교통 시설물에 지능형 CCTV, 속도위반 경보장치 등을 도입하여 스마트 안심보행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과속차량, 사각지대 보행자 접근정보 등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전광판에 표출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안전한 운행을 유도한다. 음성 안내장치, 횡단보도 집중조명 등을 통해 보행자 입장에서의 안전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비상벨 등 방범 장치를 결합하여 범죄예방의 효과도 기대된다.


최종 선정된 15곳의 사업지에는 5월부터 국비가 교부되어 사업이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지원사업이 속도감 있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도심재생과 박상민 과장은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에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함으로써 지역 내 문제해결에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도심재생과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