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작용...남성보다 여성 ㅣ이런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 발생

목차

코로나 백신 부작용...남성보다 여성 

이런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 발생

 

코로나 백신 부작용...남성보다 여성 

   여성이 남성에 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백신 접종을 받은 미국인 1370만 명의 안전성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보고된 백신 부작용 사례 중 여성이 79.1%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2월 말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370만 명 중 여성 비율은 61.2%에 불과했지만 부작용 보고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BBC edited by kcontents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이들도 모두 여성이었다. 1370만명 중 모더나 백신을 접종받고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19명은 모두 여성이었고 화이자 백신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47명 중 여성은 44명에 달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존스홉킨스 블룸버그공중보건대학 면역학자인 사브라 클라인(Sabra Klein) 박사는 “이같은 현상은 전혀 놀라운 게 아니다”며 “성별에 따른 백신 접종 부작용은 기존 백신에서도 유사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CDC는 2009년 20세에서 59세 사이 유행성 독감 백신 접종자 중 알레르기 반응 보고 사례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4배나 많았다는 연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당시 백신 접종자는 남성이 여성보다도 많았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1990년에서 2016년까지 백신 접종으로 인해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인 사례는 여성이 80%에 달했다. 

 

CDC 연구진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인플루엔자 백신, B형 간염 백신, 홍역 백신 등 다양한 백신에 대해 부작용 사례가 더 많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지난달 26일부터 6일까지 신고된 이상반응 사례 분석 결과 이상반응 신고율은 여성이 1.3%로 남성 0.8%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 3%, 30대 1.7%, 40대 1%, 50대 0.7%, 60대 0.4%로 젊은 연령층 신고율이 높았다.

 

전문가들은 부작용 사례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강조한다. 부작용 지속 기간이 길지 않은 데다가 부작용 반응은 백신이 체내에서 작동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클라인 박사는 “부작용을 겪는다는 것은 매우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것이며 그 결과 감염병 예방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김민수 기자 reborn@donga.com 동아사이언스

 

[전문]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44607

 

이런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 발생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현재까지 보고되는 국내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는 총 77건이다.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가능성은 드물지만, 발생 시 호흡곤란·의식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이 같은 부작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발열, 피로,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다.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통증,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고, 드물게는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이 같은 증상은 대부분 접종 후 3일 내에 사라진다.

 

아나필락틱 쇼크

 

아나필락시스 증상  서울아산병원 edited by kcontents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중증의 급성 과민반응이다. 음식, 약물, 벌 쏘임 등으로 인한 원인물질에 항원-항체 면역반응이 일어나면서 두드러기, 입술이나 눈덩이가 붓는 혈관부종, 복통, 호흡곤란, 기침, 어지러움, 혈압 감소, 심한 경우 쇼크로 인한 사망에 이른다.

 

 

접종 후 병원 대기, 가려움·두드러기 증상 확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보고되는 아나필락시스 사례들에 의하면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평균 10분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들이 과거 약물이나 음식물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기왕력이 있었다.

 

따라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이력이 있다면, 백신 접종 후 관찰 시간을 길게 갖는 것이 좋다. 접종 후에는 병원에 머물며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초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증상이 나타날 땐 병원에서 즉각적인 치료를 받도록 한다.

 

알레르기 검사, 아나필락시스 예방에 도움

아나필락시스는 대체로 약물이 원인인데, 특정 약물에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험이 있다면 다른 약물에도 이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재차 노출 시, 같은 반응 혹은 더 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두드러기, 혈관부종 정도의 반응만 경험한 적이 있다 해도, 원인 약제를 확인하고 병력 상담, 약물피부반응검사 및 약물유발검사 등의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원인물질을 최대한 회피할 수 있다.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재우 교수는 “과거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환자가 동일 물질에 노출된 뒤 두드러기, 가려움 등이 나타난다면 빨리 응급실에 내원해야 한다”며 “음식물처럼 절대적 회피가 불가능한 물질에 아나필락시스 이력이 있다면 자가 주사용 에피네프린(젝스트프리필드펜주)을 처방받아 소지하고 다니고, 혈압 감소, 후두 부종, 호흡곤란 등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현되면 자가 주사한 뒤 바로 응급실에 가야한다”고 말했다.

 

알레르기 반응 경험이 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할까? 무조건 피할 필요는 없다. 정재우 교수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장세척용 의약품이나 화장품 등에 쓰이는 성분인 ‘폴리에틸렌글리콜’, ‘폴리소르베이트’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다면 접종 금기 대상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해당 성분은 대장내시경 처치 약물인 코르티산, 쿨프렙산 등의 약제에 들어있으니, 해당 약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적이 있는지 상기해보고, 접종 여부를 결정하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코메디닷컴

 

http://kormedi.com/1335696/%EC%9D%B4-%EC%84%B1%EB%B6%84%EC%97%90-%EC%95%8C%EB%A0%88%EB%A5%B4%EA%B8%B0-%EA%B2%BD%ED%97%98-%EC%9E%88%EB%8B%A4%EB%A9%B4-%EB%B0%B1%EC%8B%A0-%EC%A0%91%EC%A2%85-%ED%94%BC%ED%95%B4%EC%95%BC/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