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술 자율주행셔틀 '위더스'....임시운행 취득 ㅣ 대중교통망에 자율주행 아이크리스탈 셔틀 투입 Mobileye, Transdev ATS, Lohr Group to develop and deploy autonomous shuttles

언맨드솔루션 자율주행셔틀 위더스, 

국토부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면허 취득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전석이 없는 형태인 자율주행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첫 번째 자율주행 차량 모델인 위더스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면허를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언맨드솔루션은 자체 제작한 6인승 자율주행셔틀 위더스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운행 승인을 받아 오는 4월부터 서울 상암동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며 자율주행 기반의 셔틀서비스 및 수요 응답형 단거리 이동서비스와 같은 대중교통 서비스 영역에서의 사업화를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국산 자율주행셔틀 최초로 국토부 자율주행 임시운행 면허를 취득한 위더스(WITH:US)(사진=언맨드솔루션)

지금까지의 자율주행 면허는 자율주행의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을 위해 기존 일반차량을 개조하여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이끌어 왔으나 고도화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량 플랫폼도 운전석이 없는 형태로 개발과 생산이 필수적이며 언맨드솔루션의 위더스는 무인 자율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언맨드솔루션은 이번 임시주행 면허 취득을 계기로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이동서비스 개발, 실증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러 연구기관에서 무인자율주행차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도전하였으며 중소기업에서 무인자율주행 기술 대응을 위하여 차체설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까지 결합하여 제작한 차량은 언맨드솔루션의 위더스가 처음이다.

 

국내에서의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는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최소한의 안전운행 요건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제도로 국내에서 자율주행차를 시험ㆍ연구 목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하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운행 요건을 갖추어야한다.

 

위더스도 이러한 현행 법규에 따라 자동차 구조적 특성에 따른 자기인증 특례를 국토부에 신청하고 국토부 성능시험대행자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자기인증기준과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안전기준 충족여부를 만족하여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하였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전문]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196

 

Mobileye, Transdev ATS, Lohr Group to develop and deploy autonomous shuttles

On-road testing will start next year, with commercial services expected to start in 2023.

 

Lohr Group, Transdev Autonomous Transport System (ATS) and Mobileye have announced a strategic collaboration to develop and deploy autonomous shuttles.

 

The companies are integrating Mobileye’s self-driving system into the i-Cristal electric shuttle, manufactured by Lohr Group, with plans to integrate it into public transportation services powered by fleets of self-driving shuttles across the globe, starting in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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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asstransitmag.com/alt-mobility/autonomous-vehicles/press-release/21212168/mobileye-mobileye-transdev-ats-lohr-group-to-develop-and-deploy-autonomous-shuttles


 

모빌아이-트랜스데브 ATS-로어그룹, 자율주행 셔틀 승합차 공동 개발

16인승·최대 시속 50km···운행 최적화·비용 저감 고객 경험 개선

 

    이스라엘 모빌아이, 프랑스의 트랜스데브 ATS와 로어그룹이 손잡고 자율주행 셔틀 승합차를 개발한다고 ‘로보틱스앤오토메이션뉴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세 회사는 모빌아이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로어그룹이 제작한 아이크리스탈 전기셔틀 승합차에 통합, 오는 2023년까지 대중교통망에 자율주행 아이크리스탈 셔틀을 출시해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대중교통 서비스용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세 회사는 내년까지 생산기술 설계를 준비하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에서 먼저 시험할 예정이다.

 

'요한 융비르스' 모빌아이 '서비스 모빌리티(Mobility-as-a-Service)' 부사장은 “트랜스데브 ATS 및 로어 그룹과의 협력은 모빌아이를 글로벌 교통산업 선구자들의 파트너들이 선택하는 업체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빌아이, 트랜스데브 ATS, 로어그룹은 공유형 자율 이동수단(모빌리티)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으며, 우리의 자율주행 솔루션이 전 세계 지역에 보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 로봇신문사

 

 

[전문]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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