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WEB)과 앱(APP)=어플


인터넷은 WEB(웹)을 기본으로 한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어플(APP, 앱)이라는 단어가 나오게 되고 발음도 유사하여 혼돈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WEB(웹)과 APP(앱, 어플)의 차는 무엇인가?

educba.com

웹 (WEB)이란?
인터넷 기반 정보 네트워크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준말로서, 문자 영상 음성 등이 혼합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마치 거미줄과 같은 통신망(인터넷 망)으로 세계 각지에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를 의미 한다.
(www.naver.com )

WEB은 브라우저(MS IE, FIREFOX, OPERA Chrome 등)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동작한다. 즉 인터넷에서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 브라우저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브라우저는 서버에 필요정보를 요청(Request Msg)하여 정보를 받아오는데 이때 사용하는 통신방식이 HTTP 이며, HTTP 응용 프로그램으로 OS에 따라 ASP, PHP, JSP 등을 사용한다.
웹어플리케이션 (WEB Application)
MS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저에 의해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

어플(APP, 앱) 이란?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출현한 개념으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APP, 앱)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어플은 프로그램 공급의 편리성, 보안성, 안전성 등을 위하여 스토어에서 공급하는데 앱 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준말로, 스마트폰의 콘텐츠 응용프로그램을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상의 콘텐츠 장터를 의미한다.
(참조 https://m.blog.naver.com/scko2255/221031370200)

예를 들어 블로그는 웹과 앱을 통해 볼 수 있는데 서로 고유의 폼을 가지고 있다.
웹은 브라우저 주소창에 블로그 주소를 넣어야 볼 수 있으며 앱은 별도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구동해야 들어갈 수 있다.

igorizraylevych.medium.com

앱은 스마트폰 즉 모바일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웹과 같이 사용될 수 있지만 PC 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snsmed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