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전자책 발간 ㅣ 국토안전관리원, ‘위험요소 프로파일’ 배포


“최대 건축할 수 있는 규모는? 대수선과 개축은 다르다고?”


서울시,「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전자책 발간…초보자용 유튜브 강연도


서울시,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명지대 이재인 교수 협업) 온라인 열람가능한 전자책 발간

대형 포털사이트 지식백과 조회 수 537만 건… 그림으로 쉽게 건축법을 이해할 수 있어

입문자도 건축과정 알기쉽도록 무료 시청가능한 「좋은 건축주 되기」강연도 유튜브에 게재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발간

서울시는 신규 건축실무자와 일반 시민이 건축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을 책자로 발간하고, 온라인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전자책으로도 게재하였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책자 사본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은 원래 건축법을 이해하기 쉬운 도면으로 설명한 포털사이트(네이버) 지식백과로 현재까지 약 537만 건의 누적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웹사이트를 바탕으로 했다.



금번 서울시는 명지대학교 이재인 교수와 공동으로 최근 개정된 법령을 반영하고, 건축행정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사례를 새롭게 추가하여 414쪽의 책자로 발간하였다.  


서울시는 책자 300부를 서울시 관련부서 및 자치구 건축부서에 배포할 계획이며, 관심 있는 시민과 전문가들을 위하여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http://ebook.seoul.go.kr)에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도록 게재하였다. 


서울시 건축사징계위원회 위원 및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서울시의 건축문화 정책에 참여하고 있는 이재인 교수는  ‘이 책은 건축법 안에서 복잡하게 얽혀있는 규정들의 본래 의미를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시민들이 건축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서울시의 노력에 동의하여 방학기간중 참여하게 되었다’고 귀뜸하였다. 


좋은 건축주 되기 :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아울러 서울시는 건축문화 활성화 공모사업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건축 문화교육’을 제안한 한국디에프에스연구원의 「좋은 건축주 되기」교육을 후원하고, 강의 영상을 유튜브(https://www.youtube.com)에 게재하였다. 


본 강연은 설계단계의 절차, 건축시공과정의 이해, 건축기본소양 등 건축주가 알아야 할 전반적인 건축과정을 담았으며, 관심 있는 시민들은 유튜브에서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으로 검색하면 총 24개의 강연을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김성보 서울특별시 주택건축본부장은 “그간 서울시는 건축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관심있는 시민들이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과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강연으로 건축문화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주택건축본부



국토안전관리원, 건설사고 사례 분석한 ‘위험요소 프로파일’ 배포


    국토안전관리원은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부터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건설사고 관련 정보를 분석한 ‘위험요소 프로파일’을 작성해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www.csi.go.kr)에 게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안전관리 종합정보망



https://www.csi.go.kr/index.do

edited by kcontents


위험요소 프로파일(Hazard Profile)은 건설현장의 공사 목적물과 주변 환경의 안전을 저해하거나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인을 분류한 것이다. 공사 현장의 위험 요소를 객체별, 위치별, 공정별로 분석한 자료로 위험의 정도와 위험 요소 저감대책도 포함돼 있다.


이번에 배포한 위험요소 프로파일은 2018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발생한 건설사고 가운데 발생 빈도가 높고 피해 규모가 컸던 위험공종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프로파일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건축물의 데크플레이트 붕괴예방을 위한 접합부의 구조 상세 작성, 해체공사의 시공순서 상세 작성, 관로공사 터파기의 굴착면 경사도 준수 명기, 타워크레인의 설치·해체 시 안전성 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 원장은 “설계와 시공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사사고 방지를 위한 위험요소프로파일을 지속적으로 발굴·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