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통과] 대전시 첨단센서 특화단지 ㅣ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사업’


대전시 첨단센서 특화단지 구축 첫 발


‘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sensor 기술개발 사업’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와 함께 공동으로 추진 중인 ‘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sensor 기술개발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덕특구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장선도 k-sensor 예타대상 사업 선정개요

(사업명) 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sensor 기술개발

(수행기관) 산업부(담당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과), 대전시, 경남도

* 산업부(센서 연구개발사업),  대전시(센서소자 제조·신뢰성지원), 경남도(기계센서 실증)

(규모) 5,340억원(산업부3,140, 대전1,400, 경남800) / (기간) `22~`28년(7년)




우리市 사업내용: 첨단센서소자 제조ㆍ신뢰성지원 플랫폼 구축사업

(사업규모) 1,400억원 / (수행기관) 나노종합기술원, 대전TP



edited by kcontents


동 사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자율주행차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조 단위의 첨단센서가 필수인 디지털 뉴딜을 준비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5,340억원(국비4,160, 지방비760, 민자420) 규모이다.


내년 1월부터 7개월 동안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과학기술적・정책적 타당성을 분석하고, 쟁점 조사 및 전문가 의견청취 등을 통해 예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예타 조사를 통과하게 되면 2022년부터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대전시는 첨단센서산업 육성을 위해 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약 1,4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첨단센서소자 제조・신뢰성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1년 동안 대전테크노파크, 나노종합기술원, KAIST,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등 지역혁신기관들과 공동으로 기획해왔다.


또한, ‘다품종·맞춤형 첨단센서소자 제조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국가 첨단센서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 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2022년부터 2028년까지 7년간 총 1,400억원을 투자하여 ❶센서소자 제조·신뢰성 지원센터 및 스마트랩 구축, ❷빅데이터기반 센서 개발, 평가 기술 및 다품종·맞춤형 스마트 제조 기술  ❸차세대 센서 소재, 소자 제조지원 및 센서소자 신뢰성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첨단센서분야 스타기업 5개, 창업기업 50개를 육성하고, 대전 첨단센서산업 매출 연간 10% 증가 및 7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도 함께 제시했다.


대전시는 동 사업 예타 조사에 대한 당위성 확보를 위해 지난 달 첨단센서산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첨단나노융합도시 대전 비전 선포’와 ‘나노융합기반 첨단센서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여 발표한 바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금번 예타조사 대상 사업 선정은 4차 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첨단나노융합 도시로 브랜드화하고 첨단센서 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는 데 큰 의미가 있어 매우 기쁘다”며, “사업 예타 조사를 꼭 통과시켜 전국 최초로 첨단센서로 특화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기업들이 오고 싶어 하는 첨단센서산업 허브 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사업’ 예타 통과


서천·부여·보령 상습가뭄지역 안정적인 용수공급 등 20년 묵은 숙제 해결


     충남도가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을 통해 상습가뭄지역에 대한 안정적인 용수를 공급한다.

 

충남도는 기획재정부 4분기 재정사업평가에서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해당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


판교지구 다목적농촌용수개발 사업계획 평면도.



 

예비타당성조사는 경제성분석, 정책성 효과, 지역균형발전 등 종합평가(AHP)를 실시하며, 일반적으로 AHP가 0.5 이상이면 사업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예타를 통과한 이 사업은 금강 여유수원을 활용해 상습가뭄지역인 서천군 10개 면단위, 부여군 2개 면단위에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보령시 4개 읍·면·동의 염해피해 예방을 위해 부사호에 희석용수를 공급한다. 이를 위해 5개 양수장과 용수관로 119.6㎞(66조)를 매설하게 된다.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국비 2076억 원을 투입, 상습가뭄지역 4,136㏊에 안정적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도는 해당 사업을 통해 연간 470명씩 총 282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통해 논농사 중심에서 고부가가치 작물로의 작부체계 개선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20년간 지속된 지역숙원사업이 해결된 것”이라며,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상습가뭄지역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하루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앞서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의 예타 통과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서천군, 보령시, 부여군 및 한국농어촌공사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 기획재정부·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자료 제공 및 방문 설명 등 지속적인 이해·설득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본 사업의 공익적 가치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의적 명분을 기획재정부와 재정평가위원회에 잘 전달하여 예타통과라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양승조 지사 역시 기재부와 농식품부 등을 찾아 대상지역 물 부족에 따른 어려운 상황을 설명, 사업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요청했다.

농업정책과 농업기반팀 충남도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