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안ㆍ재난구조 로봇 상용화 수준 미흡 VIDEO: 消防ロボットシステム実演 AileLinX製のロボット活躍光る


"우리나라 보안ㆍ재난구조 로봇 개발 상용화 수준 미흡하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보안ㆍ재난구조 로봇 동향' 보고서 발표


    우리나라 보안ㆍ재난구조로봇의 개발 및 상용화 수준이 선전국에 비해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최근 발간한 ‘국민 안전의 지킴이-보안ㆍ재난구조 로봇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보안 로봇`의 경우, 일찍이 상용화가 시작된 미국 이외에도 최근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의 실용화 시도 및 도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중국은 보안 로봇 수요가 높아 산업 전환기가 도래했다고 보고 `중국 제조 2025`를 통해 중국 로봇의 보안 산업 접목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스마트 보안' 시대가 개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파리 노트르담성당 화재 당시 투입된 소방 로봇


관련기사

[세계 100대 AI대학] 한국 ’0‘...AI 후진국?

https://conpaper.tistory.com/89449



edited by kcontents


일본은 경비 인력 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로 보안로봇 수요처(부동산ㆍ경비회사, 대형 시설 보유업체 등)와 로봇기업이 보안 로봇을 공동 개발해 경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시장 확대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재난구조 로봇이나 원자력 대응 로봇 등은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중국,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 대형 재난을 경험한 일본 등을 중심으로 도입 및 활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의 소방 로봇/株式会社 AileLinX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우리나라는 보안 및 재난구조 로봇의 개발 및 상용화 수준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보안 로봇은 일부 제품이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하고 있거나, 국책과제로 개발이 완료(2019년, 레드원테크놀로지)되어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소방 및 구조 등 재난대응 로봇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이, 원자력 대응 로봇은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원전 점검에서 해체에 이르기까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을 개발 중에 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보안 및 재난구조 로봇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선 저해(위협)요인을 제거해 보안 및 재난구조 로봇의 개발 및 상용화를 촉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via youtube



edited by kcontents


보안 로봇의 경우, 첫째, 자율주행기술 보유 로봇기업과 보안경비회사, 대규모 부동산 관리업체, 또는 대규모 산업 인프라 보유 (공)기업 등과의 협력ㆍ제휴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개발 시점에서부터의 협력ㆍ제휴는 현재 인력 및 기계경비(CCTV 등)에 의한 경비ㆍ순찰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 등 현장 중심의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며, 개발 이후 수요처의 확보라는 이점도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둘째, 전력(발전소, 송변전 설비), 가스, 석유 등 대규모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는 공기업의 보안 로봇 도입이 적극적으로 유도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외 사례를 보면, 단순 경비ㆍ순찰 뿐 아니라 설비 검사ㆍ점검 기능이 포함된 '보안 로봇'도 상당수 있다.


일본 후쿠시마현 로봇 실증 시설 /로봇신문



edited by kcontents


구체적인 시행 방안으로는 현재 개발된 제품 또는 적용 가능한 플랫폼 기업 제품을 대상으로 산업부(전담:한국로봇산업진흥원)가 시행하는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의 과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재난구조 로봇의 경우, 첫째, 최근 일본에서 개소한 `후쿠시마 로봇 테스트 필드`와 같이 실제 상황과 같은 여건(환경)에서 개발과 실증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KIRO 안전로봇실증센터는 성능 및 안전성 등을 평가하는 시험설비와 모의 테스트 베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일본이 약 15만평(50ha)에 달하는 실증시설을 구축한 것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경험을 바탕으로`재난대응 로봇의 실제 적용을 위해선 연구개발 단계에서 현장과 동일한 구조에서의 실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消防ロボットシステム実演 AileLinX製のロボット活躍光る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