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아시아 최대 규모 연료전지 발전소 본격 가동 ㅣ 폐기물 친환경사업 본격 진출


SK건설, 아시아 최대 규모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본격 가동


    SK건설이 친환경 전력원인 연료전지 발전 사업에 속도를 내며 친환경 신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건설은 현존 최고 효율의 아시아 최대 규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발전소인 화성연료전지 발전소를 준공하고, 파주연료전지 발전소의 상업운전도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SK건설이 시공한 경기 화성시 장안면 화성연료전지 발전소 전경. (제공=SK건설)


화성연료전지 발전소는 SK건설과 한국남동발전이 참여해 경기 화성시 장안면 일대 7017㎡ 규모로 지어졌다. SOFC 발전소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인 19.8㎿ 발전규모를 갖고 있다. 95%의 이용률과 연료전지 중 최고 수준인 56% 효율로 연간 16만5000㎿h의 전력을 생산해 인근 4만3000여가구에 공급한다.


총 사업비 1414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이 중 275억원을 SK건설(15.2%)과 남동발전(84.8%)이 지분 투자했다. SK건설은 설치 및 시공을 맡았으며 지난해 7월 착공해 지난 5월 공사를 마치고 상업운전에 돌입했다. 2040년 4월까지 약 20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SOFC 발전 사업 중 국내 최초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사업비를 조달해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SOFC 발전의 사업성과 기술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SK건설은 이외에도 동서발전, 서울도시가스와 함께 진행 중인 파주연료전지 발전사업도 최근 상업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경기 파주시 월롱면 일대 2000㎡ 규모로 8.1㎿ SOFC 발전소를 조성해 2040년까지 운영하는 사업이다. SK건설이 설치 및 시공을 맡았으며 총 사업비 538억 중 5%를 지분 출자했다. 나머지 지분은 동서발전이 89%, 서울도시가스가 6%를 출자해 3개사가 전액 지분 출자했다.


이 사업은 발전을 통한 전력의 생산?공급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공급까지 지원하는 주민 상생형 사업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SOFC 발전소 구축 과정에서 도시가스 공급 배관망을 추가 설치해 도시가스 미공급 농촌지역에서도 도시가스 사용이 가능토록 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도시가스 공급 확대를 통한 에너지 복지 증진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K건설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지역 상생 및 맞춤형 사업모델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SK건설은 지난 1월 세계적인 연료전지 주기기 제작업체인 미국 블룸에너지(Bloom Energy)와의 SOFC의 국내 생산 합작법인 '블룸 SK 퓨얼셀'의 설립을 완료하고 연료전지 생산을 본격화하고 있다. 경북 구미 공장은 현재 생산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지난 7월부터 연료전지 생산에 돌입한 상태다. 연간 생산규모 50㎿로 시작해 향후 400㎿까지 점진적 확대할 방침이다.


SK건설이 시공한 경기 파주시 월롱면 파주연료전지 발전소 전경 (제공=SK건설)




SOFC의 국내 생산은 최고 사양 제품의 국산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블룸 SK 퓨얼셀은 전문 강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국산 부품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단계별 기술개발과 신기술 채택을 통해 국내 수소 산업 육성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SOFC는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 분산발전설비로 발전 효율이 기존 연료전지보다 월등히 높다. 미세먼지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로 설치 면적이 작고 안전하며, 하이테크 제품과 같은 익숙한 외관 덕분에 해외에서는 도심 빌딩이나 마트, 주택가 등 다양한 부지에서 설치?운영되고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블룸에너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원 팀 오퍼레이션'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하겠다"며 "국내 중소 부품업체의 해외 수출 판로도 크게 확장하는 동반성장 롤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SK건설, EMC홀딩스 인수 SPA 체결… 친환경사업 본격 진출


    SK건설은 지난 1일 열린 이사회 결의에 따라 사모펀드 운용사 어펄마캐피탈과 EMC홀딩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SK건설은 EMC홀딩스 주식 전량(지분율 100%)을 인수한다. 향후 매매대금 조정 과정을 거쳐 최종 인수금액이 확정되며, SK건설은 보유 자금과 인수금융 등을 활용해 약 1조원 규모의 인수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 - 중앙시사매거진



edited by kcontents


EMC홀딩스는 하·폐수 처리부터 폐기물 소각·매립까지 전 환경산업을 아우르는 종합 환경플랫폼 기업이다. 전국에서 970개 수처리시설과 폐기물 소각장 4곳, 매립장 1곳을 운영하고 있다. 수처리 부문에서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사업자다.


이번 인수를 통해 SK건설은 EMC홀딩스의 사업을 기반으로 리유즈(Reuse)·리사이클링(Recycling) 등 기술을 적극 개발해 기술력 중심의 친환경기업으로 성장해나갈 방침이다. 디지털 기반 친환경 제조공간인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폐열·폐촉매를 활용한 신에너지 발전, 터널·지하공간 기술력과 융합한 신개념 복합 환경처리시설 개발 등 기존 플랜트 및 인프라 현장과 접목한 신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SK건설은 폐기물 처리 수요가 높은 그룹 관계사와의 시너지 효과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EMC홀딩스 사업장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만큼 각 지역 중소 비즈파트


너사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금융∙기술∙교육지원 등을 통한 사회적 가치(SV) 극대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국내 최대 환경 플랫폼기업인 EMC홀딩스 인수를 통해 본격적으로 친환경사업을 영위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면서 "국내 환경산업 선진화와 글로벌 환경이슈 해결을 돕는 기술력 중심의 친환경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고성민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