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용산시범아파트 "공공 재건축" 추진 ㅣ 성남시, 복정동 하수처리장 부지에 공동주택 건설


여의도·용산시범아파트 "공공 재건축" 추진


   정부가 주택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준공된 지 50년 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시범, 용산구 중산시범·이촌시범아파트 등에 ‘공공 재건축’ 방식 도입을 추진한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가 물 건너가면서 공공 부문 참여조건으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공공 재건축 대상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당 단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추진에 난항이 예고된다. 22일 정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사업이 정체된 재건축사업지 가운데 공공 재건축 사업 대상지를 물색하고 있다. 공공 재건축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 부문이 시행사로 참여하고 절차 간소화, 용적률 상향 등의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공공임대·분양주택을 기부채납 받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정부가 ‘7·10대책’에서 처음으로 언급했다. 현재는 재개발에만 적용되고 있다.


현재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곳은 여의도 시범아파트다. 지난 1971년 준공된 여의도시범은 24개 동, 1,578가구의 대형단지다. 신탁방식 재건축을 추진해왔지만 ‘용산·여의도 통개발’ 계획 발표로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해지면서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도심 고밀 개발론’이 힘을 얻으면서 여의도시범 재건축도 당위성을 갖게 됐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용산구 중산시범아파트와 이촌시범아파트, 신길 10구역에 위치한 남서울아파트, 봉천 1-1구역 해바라기아파트 등의 공공 재건축을 추진하기 위해 각 구청에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중산시범아파트와 이촌시범아파트의 경우 부지 소유주가 서울시라 시에 의지가 있다면 재건축이 충분히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여의도 시범의 경우 주민들이 공공이 참여하는 방식의 재건축에는 참여할 의사가 전혀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공공 재건축 활성화도 필요하지만 재건축 규제 완화도 이뤄져야 한다”며 “공공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릴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박윤선 기자 sepys@sedaily.com 서울경제 


성남시, 복정동 하수처리장 부지 공동주택 3000호 건설


     경기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하수처리장(수질복원센터) 자리에 오는 2029년 공동주택 약 3000호와 창업지원 시설, 문화특화거리 등이 들어선다.


23일 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20분 시청 2층 회의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김태년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수질복원센터 부지의 공공개발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다.


성남시 복정동하수처리장/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협약에 따라 시와 LH는 오는 2026년부터 3년간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해 복정동 270-2 일원 하수처리장 기존부지 27만㎡ 규모에 신혼부부, 청년 입주 대상 행복주택과 국민임대주택, 공공 분양주택을 건설한다. 창업지원시설을 유치하고, 문화특화거리도 조성된다. 




시는 차질 없는 공공개발을 위해 2025년 말까지 하수처리장을 수정구 태평동 폐기물종합처리장 부지(5만2000㎡)로 이전하고, 하수처리장 기존부지는 공공주택 지구로 용도를 변경한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시정 브리핑을 통해 태평동 폐기물종합처리장 부지에 추가로 약 8만5000㎡를 매입해 총 13만7000㎡의 부지를 확보한 뒤 4개 환경기초시설을 통합·이전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복정동 하수처리장을 이곳으로 옮겨 폐기물종합처리장의 음식물처리시설과 함께 지하에 설치하고, 땅 위에는 야탑동 재활용선별장과 대형폐기물 파쇄시설을 옮겨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지는 비행안전 제1구역에 포함돼 있지만, 성남시는 지난 3월 6일 군사기지법 개정을 이끌어 내 사업 추진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좌승훈 기자 hoonjs@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