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가구 입주한 ‘하남감일’ 지구, 오수처리·수도·전력시설 등 기반시설 1년 지연 논란


1.4만 가구 입주 ‘하남감일’ 지구…오수펌프장 1년 늦춰 짓는다?


    1만4000여가구의 공공주택 공급을 목표로 올해 말 준공을 앞두고 있는 경기 ‘하남감일’ 지구. 그러나 함께 갖춰져야 할 오수처리·수도·전력시설 사업은 1년씩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5000가구가 입주한 대규모 공공주택지구에서 기반시설 신설이 1년 이상 늦춰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남감일 공공주택지구/뉴스로

edited by kcontents


하남감일 공공주택지구 사업은 경기 하남시 감일·감이동 일원(168만5848.2㎡)에 아파트 1만3009가구 등 총 1만3797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시행자로 2010년 5월 착공해 올해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20일 경기도가 작성한 ‘하남감일 공공택지지구 지구계획 변경 검토보고’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는 LH에 올해 말 준공 예정지 중 약 32.1%에 해당하는 부지사업의 1년 연장을 요청할 방침이다.



경기도가 준공 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곳은 주택이 아닌 수도와 오수중계펌프장, 전력시설 등이다. 경기도는 “수도시설은 시공지연과 수도용지 소유권 취득 미정으로, 전력시설은 한전 지중화사업 지연으로, 오수중계펌프장은 협의과정이 늦춰짐에 따라 각각 연내 준공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사업준공이 불가능한 구간을 구분해 오는 2021년 12월까지 사업기간을 1년 연장하고 나머지 잔여구간은 계획대로 준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 6월부터 최초 입주가 진행된 이후 올해 말까지 7개 블록에 총 5543가구의 입주가 완료된다는 점이다. 나머지 9000여가구의 입주도 기반시설 공사가 끝나지 않은 채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수도와 오수중계펌프장, 전력시설 모두 기반시설 공사 전엔 기존시설을 충분히 이용해 불편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수처리의 경우 기존계획에선 서울 강남구 일원동의 하수종말처리장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서울시가 기존 관로의 포화를 우려해 별도의 관로를 설치해달라는 요청 때문에 추가된 것”이라며 “공사완료 전이라도 오수는 기존대로 문제없이 처리될 것”이라고 전했다.




늦춰진 전력시설 또한 주거지 인근 철탑을 제거하고 전력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작업일뿐, 전력공급의 추가시설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경기도의 공식적인 공기 연장 요청이 없는 만큼 연장 여부는 요청 후에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일각에선 서울시가 오수관로의 포화를 우려해 추가시설을 요청한 만큼 최종 1만4000가구가 입주한 뒤에도 오수처리시설이 준공되지 않는다면 자칫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입주 후 뒤늦게 마련되는 교통 등 기반시설 탓에 입주자들의 불만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추가된 오수처리시설 외에도 계획단계부터 기반시설을 먼저 짓는 사업 시스템 구축이 아쉽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