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변회, 전례없는 현직검사 징계 촉구...대검 감찰부 조사 착수


윤석열 '진혜원 검사 감찰' 대검 감찰부에 배당하기로

 

여성변호사회 "2차가해" 징계 촉구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원순 전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고소한 피해자를 조롱하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고 있는 대구지검 진혜원 부부장 검사에 대한 감찰을 대검 감찰부에 배당할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진혜원 검사, 박원순 팔짱낀 사진 올리며 "권력형 성범죄"…고소인 조롱 논란
진혜원 검사 페이스북 갈무리./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앞서 이날 오전 여성변호사회는 진혜원 검사의 징계를 촉구하는 공문을 대검에 보냈다. 여성변회 관계자는 “진 검사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들이 검사징계법상 징계 사유인 ‘품위 손상’에 해당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여성변회가 특정 검사에 대해 징계를 촉구하고 나선 것은 전례를 찾기 어렵다.

 



진 부부장검사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자신이 박 전 시장 등과 팔짱을 끼고 있는 사진을 올리며 “권력형 성범죄를 자수한다. 성인 남성 두 분을 동시에 추행했다”고 썼다. “팔짱 끼는 것도 추행이에요?” “여자가 추행이라고 주장하면 추행이라니까!”라고도 적었다. 이를 두고 검찰 내부에서도 “진 검사와 같은 검사인 게 부끄럽다”는 반응까지 나왔다.

대검 감찰부를 맡고 있는 한동수 감찰부장은 ‘한명숙 불법정치자금 수수사건’ 수사 과정에서의 위증 교사 의혹 등을 두고 윤석열 총장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한 일선 검사는 “친(親)정권 성향으로 알려진 한 부장이 박 전 시장을 옹호한 진 검사를 과연 감찰하겠다고 할 지 관심”이라고 했다.
최재혁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