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개발 수중건설로봇,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에 첫 실전 투입


우리 기술로 만든 수중건설로봇, 드디어 실전 투입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해수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된 수중건설로봇이 이달 말 경남 거제시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에 투입된다고 15일 밝혔다.


해수부와 해양과학기술원은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 2018년에 경작업용 로봇(URI-L)과 중작업용 로봇(URI-T),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URI-R) 등 수중건설로봇 3종을 개발했다. 이후 2019년 5월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하고, 성능 개선과 현장 실적 확보를 위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 사업을 추진, 국내외 건설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경쟁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 URI-R/해양수산부


그간 해저 관로 매설공사를 할 땐 잠수사가 직접 들어가서 배관 매설, 해저면 정리, 사석 고르기 등의 작업을 해왔다. 그러나 강한 조류, 어구, 선박의 앵커 등으로 인해 잠수사 투입이 어려워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고,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도 종종 발생했다.



via youtube

edited by kcontents


수중건설로봇을 투입하면, 어구나 선박 앵커 등 장애물도 쉽게 치울 수 있어 작업이 쉽고, 수중환경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360도 영상 촬영기능도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게 해수부의 설명이다.


이번 경남 거제시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에는 수중건설로봇 URI-T, URI-R 등이 투입돼 일운면 미조리부터 지심도까지 2.3km 구간의 매설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사 외에도 오는 8월 베트남 송유관 공사에도 URI-T가 투입될 예정이다.


중작업용 로봇 URI-T/해양수산부


URI-T는 정밀제어 및 정밀 항법기능 등을 갖춰 해외경쟁사 제품보다 매설속도가 2배 빠르다. URI-R 역시 세계 최초로 암파쇄기(단단한 암반을 깰 수 있는 도구)와 트랜칭 커터(단단한 흙이나 암반을 도랑 형태로 파내는 기구) 등 여러 작업기구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이 있다.


유은원 해수부 해양개발과장은 “수중건설로봇의 현장 투입은 우리 수중로봇기술이 단순 연구개발(R&D) 수준을 넘어 실제 산업현장에서 상용화되는 첫 걸음”이라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연간 100억원 이상의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중현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15/2020071501652.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