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역차별을 시정하라 [신현덕]







www.freecolumn.co.kr

등록금 역차별을 시정하라

2020.07.14

.

Covid-19가 세상의 모든 질서를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산소를 호흡해야만 생존 가능한 인간(동물)끼리 스스로 산소를 덜 호흡하라(강제 마스크 착용)고 강요를 합니다. 통풍이 더 안 되는 마스크(KF 수치가 높은 것)가 좋은 것이라 하고, 강제로 호흡기를 완벽하게 뒤덮어야 참석할 수 있는 모임이나 장소를 늘려만 갑니다. 백신이 일찍 개발되지 않는다면 산소를 덜 필요로 하는 신체구조로 변이하는 상황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을 겁니다. 이후 태어날 아이들은 호흡기의 구조가 새로워지는 것은 아닐까 괜한 걱정도 해봅니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기던 모든 것들이 달라질 개연성을 제기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세계화라고 받아들였던 문명의 질서가 변화(파괴)되는 것입니다.

인간이 다른 동물보다 우위에 존재할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지혜와 지식을 서로 공유하고 나누는 교육의 덕이었습니다. 근대 교육 제도가 인간의 지혜와 지식 공유, 그리고 산업발전을 선도하고 뒷받침해 왔습니다. 최근 그러나 이를 거부하는 조짐이 서서히 나타납니다. 교육방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공정한 비용 집행 문제가 교육현장에선 받아들이기 어려울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어쩌면 Covid-19 이후 변화 가운데 가장 급박하게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 최고행정법원은 이달 초 국립대학들이 EU 국가 이외의 유학생으로부터 15배가량 많은 등록금을 받아도 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합법적으로 내・외국인 학생의 등록금을 달리하라는 것입니다. 자유 평등 박애를 주장해 왔던 프랑스 대학과 학생에게는 충격입니다. ‘다름이 정상’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합니다만 국가 예산 목록을 들이대자 수그러들 기세입니다.

프랑스 각 대학은 실제로 EU 국가 이외 유학생 학비를 올려 받더라도 그들이 받고 있는 각종 장학금과 면세 혜택 등의 30~40%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손해를 보며 외국인 유학생을 가르쳐 왔다는 것입니다. Covid-19 이후 달라질 교육 환경 변화 때문에 대학이 더 큰 손해를 보지 않게 사전 예방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한 사례입니다. 또 국경의 의미를 강하게 부각시킨 판례입니다.

미국도 외국 유학생에게 각종 제한을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국토안보부 이민세관단속국은 모든 강좌를 값이 싼 온라인으로만 수강하는 학생의 체류 비자를 취소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 가을 학기에 정상적으로 개학하지 않는 대학에는 연방지원금을 끊겠다고 대학에 압박을 가합니다. 이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등록금을 더 내라는 요구입니다. 그렇잖아도 외국인 유학생이 미국인 학생보다 비싼 등록금을 내 왔는데 추가로 더 내라는 것입니다. 연방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대학에 지원한 액수만큼은 유학생 개인이 부담해야 공정하다는 셈법을 제시했습니다. 같은 논리로 중국 대학도 외국 유학생으로부터 자국 학생보다 훨씬 많은 등록금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계도 Covid-19 때문에 불거진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과 학생지도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대부분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은 한국 학생보다 등록금을 적게 냅니다. 대학이 모든 외국 유학생에게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와 무관하게 장학금(일부 학비 면제 등)을 주기 때문입니다. 외국 대학들이 유학생에게는 거의 장학금을 주지 않는 것과는 정반대 상황으로 한국에 온 학생은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교육부가 요구하는 평가항목인 ‘국제화 지수’에 맞추려고 대학이 무리한 방법까지 동원해 유학생 유치에 나섰고, 가장 유혹적인 방안으로 유학 희망자들에게 값싼 등록금을 제시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 학생이 역차별을 받는 구조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국제관계에서 널리 적용되는 상호주의 원칙에도 어긋납니다. 우리나라의 국제 이전 수지 중 유학비의 적자폭이 늘어나는 원인으로 지양되어야 합니다.

Covid-19 때문에 시작된 온라인 강의 부실에 따른 진통도 만만찮습니다. 건국대와 전북대가 방법은 다르지만 등록금을 돌려주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른 대학들도 어떤 방식으로든 등록금을 환불해야할 형편입니다. 교육부가 추경안으로 1,000억 원을 대학에 지원할 계획입니다만 아직 구체적 방안을 확정하지는 못했습니다. 시간이 길어지면 대학 재정에 구멍이 나게 생겼습니다.

교육부가 이번 기회에 대학의 유학생 관리(특히 입학 자격 중 엉망으로 등급을 주는 한국어 구사 능력), 대학 재정, 외국인 유학생의 수업능력과 무조건 주는 장학금 등을 꼼꼼히 살펴 시정을 권고하기 바랍니다. 대학 교육을 정상화해 세계 유수의 대학으로 우뚝 세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

*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자유칼럼의 글은 어디에도 발표되지 않은 필자의 창작물입니다.
자유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필자소개

신현덕

서울대학교, 서독 Georg-August-Universitaet,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몽골 국립아카데미에서 수업. 몽골에서 한국인 최초로 박사학위 방어. 국민일보 국제문제대기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 경인방송 사장 역임. 현재는 국민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서독은 독일보다 더 크다, 아내를 빌려 주는 나라, 몽골 풍속기, 몽골, 가장 간편한 글쓰기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Copyright ⓒ 2006 자유칼럼그룹.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freecolum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