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종∼청라 제3연륙교 연말 착공 ㅣ 양산대교 공사 본격화


인천 영종∼청라 제3연륙교 연말 착공

 

ICC, 인천대교 손실보전 중재


    영종대교·인천대교에 이어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세 번째 해상교량인 인천 제3연륙교<조감도> 건설사업이 올해 말 공사를 시작할 전망이다.


30일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인천대교 측이 국제상업회의소(ICC)에 제기한 통행료 손실보전 중재 신청에 대해 이날 ICC는 추정 통행료 수입과 실제 통행료 수입의 차액 전부를 보전해주도록 결정했다.



인천대교 측은 국토교통부와 제3연륙교 건설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보전 요건 및 규모 등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2018년 4월 ICC에 중재를 신청했다.


국토부와 인천대교 측은 애초 영종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또 다른 다리가 생겨 인천대교의 통행료 수익이 현저하게 줄어들면 2039년까지 최소운영수익을 보장해주기로 합의했으나 부담 주체와 규모 등을 명시하지 않아 분쟁의 여지를 남겼다.




인천대교 측은 추정통행료 수입과 실제 수입의 차액 전부를 보전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국토부가 반대하자 ICC에 중재를 신청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ICC의 이번 결정에 따라 제3연륙교 개통 시점(2025년 예정)에 기존 연륙교의 실제 통행량 변화를 측정해 차액을 보전해줄 방침이다.


손실보전금은 제3연륙교를 무료로 이용하게 될 영종·청라 주민을 제외한 나머지 이용자들에게 징수하는 통행료 수입으로 충당하게 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손실보전 방식에 대한 ICC의 최종 판정이 내려져 사업 추진에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면서 “애초 목표로 한 연말 착공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인천시 중구 중산동과 서구 청라동을 연결하는 제3연륙교는 길이 4.66㎞, 폭 29m(왕복 6차로+자전거도로·보도)이며 공사비는 6000억원가량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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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공사 기간을 애초 예상된 66개월에서 54개월로 최대한 단축해 2025년 하반기에는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제3연륙교는 2006년 당시 영종·청라국제도시 택지 조성원가에 사업비 5000억원을 반영해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제3연륙교 개통 때 통행량이 줄어들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손실을 누가 얼마나 부담할지를 놓고 인천시와 국토부, 민간사업자 간에 이견을 보여 착공이 미뤄졌다. 

/연합 [전문건설신문] koscaj@kosca.or.kr


재가설 확정 4년 만에 양산대교 공사 본격화


양산시 “2023년 하반기 완공”


     경남 양산에서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교량이지만 노후화가 심각한 양산대교 재가설이 본격화된다. 2016년 하반기 재가설이 확정된 지 4년 만이다.


양산시는 432억 원을 들여 교량 200m를 포함한 길이 320m, 너비 29m 왕복 4차로인 양산대교를 재가설하기로 하고 내달 공사 발주를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올해 하반기 시공사가 선정되면 본격적 공사에 들어가 2023년 하반기에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재가설을 위해 올해 말까지 공사 발주에 들어갈 예정인 경남 양산시 양산대교 전경. 양산시 제공 재가설을 위해 올해 말까지 공사 발주에 들어갈 예정인 경남 양산시 양산대교 전경. 양산시 제공


시는 원활한 공사를 위해 기존 양산대교 옆에 왕복 4차로 규모의 가도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재가설되는 양산대교는 왕복 4차로지만, 폭이 29m(인도 포함)로 기존 왕복 4차로 규모의 교량 폭 20~25m보다 넓어 왕복 6차로와 같은 교통소통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산대교가 재가설되면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향후 국지도 60호선 2구간(양산~김해 매리)이 개통되면 양산 도심에서 김해로 가는 무료도로가 개통돼 공단 물류비 절감효과도 기대된다. 앞서 양산대교는 1979년 왕복 4차로로 완공된 뒤 증가하는 차량으로 인해 2005년 6차로로 확장됐다. 그러나 노후화로 2010년 교량 상판 일부가 떨어져 나간 데 이어 2013년 교량 상판에 구멍이 뚫리면서 같은 해 11월 2개 차로를 폐쇄하고, 통과 차량 중량도 30t 이하로 제한했다.


당시 시는 양산대교 재가설 방침을 결정했지만, 수백억 원의 공사비 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다 2016년 국토교통부의 ‘2020년까지 진행하는 시설개량 사업’에 포함되면서 재가설이 확정됐다.


하지만 실시설계에 필요한 예산 확보에 난항을 겪은 데다 실시설계 과정에 교량 설계 빈도 강화에 따른 부서 간 협의가 길어지면서 전체 공정이 4년가량 지연됐다. 정부가 2016년 태풍 차바 내습 이후 국가하천 시설물 설계 기준을 100년 빈도에서 200년 빈도로 강화하면서 하천 교량 높이도 기존보다 1.3m 높아졌다. 이 때문에 접속도로 연결에 문제가 발생하고, 접속도로 주변에 건립된 건물 진·출입에도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부서 간 협의가 길어졌다.


시 관계자는 “2018년에 들어간 설계가 교량 설계 빈도 강화에 따른 부서 간 협의가 늦어지면서 올해 5월에야 완료됐다”며 “전체 공사비 중 70%가 국비여서 공사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


[출처: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62919292068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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