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中 화웨이 말고 33곳 추가 블랙리스트 U.S. blacklists dozens more Chinese companies in escal

 

화웨이는 시작일뿐…미국, 中기업 33곳 무더기 블랙리스트

넷포사·치후360 등 대형 중국 업체 거래제한 추가
중국 영향력 차단·홍콩 보안법 제정 겨냥 관측

 

   미국 상무부가 중국 기관과 기업 33곳을 미국과의 수출 거래 제한 목록인 일명 '블랙리스트'에 무더기로 추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AP 연합뉴스]


U.S. blacklists dozens more Chinese companies in escalating confrontation

 

The United States said on Friday it would add 33 Chinese firms and institutions to an economic blacklist, citing "national security" and "human rights" issues.

 


The U.S. Commerce Department said in a statement that it will add 24 Chinese governmental and commercial organizations to the Entity List "for engaging in activities contrary to the national security or foreign policy interests of the United States."

View full text
https://news.cgtn.com/news/2020-05-23/U-S-blacklists-dozens-more-Chinese-companies-QIMVOxpJRK/index.html
efited by kcontents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FP통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의 인권탄압 문제를 이유로 9개 기관과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5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해 고강도 규제조치를 내놓은 데 이어 중국을 겨냥한 경제제재 조치에 나선 것이다.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하겠다는 중국의 행보를 노린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다.

 


또 이들 기관은 중국과 홍콩, 케이먼 제도 소재로, 미국의 국가안보나 외교정책에 반하는 활동에 관련돼 있다고 상무부는 설명했다.

이날 거래제한 명단에 오른 회사 중에는 중국의 대형 인공지능 회사 넷포사가 포함돼 있다. 이 회사의 안면인식 관련 자회사가 위구르 지역 무슬림 감시에 연관돼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로봇 회사 클라우드마인즈도 명단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소프트뱅크 자회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페퍼와 같은 로봇 운용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로이터통신이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미국에서 중국 본사로 기술 및 기술정보를 이전하는 게 금지됐다.

중국의 주요 사이버보안업체인 치후360도 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됐다. 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되면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미국 기술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CGTN.com

edited by kcontents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15일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수출을 대폭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내에서 생산된 반도체를 수출하지 못하도록 했다. 앞으로는 미국의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이라면 국적을 가리지 않고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할 때 미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 화웨이도 마찬가지로 미국의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쓰려면 미 정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10월에도 중국 당국의 위구르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의 기관 및 기업 28곳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 바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덧붙였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