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안항 물양장 40년만 새로 축조된다


인천 연안항 물양장 약 40년만에 새로 건설…2023년 준공


   인천 연안항 물양장이 약 40년 만에 새로 건설된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정밀점검 때 보수가 필요한 안전등급인 C등급을 받은 연안항 물양장을 2023년까지 다시 건설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 연안항 안전취약시설 대상 제5차 안전점검 실시 모습//중도일보


관련기사

감사원 "IPA, 연안항 물양장 유지관리 부적정"

https://news.joins.com/article/20971736

edited by kcontents




물양장 

항구에 있는 어선의 접안시설 중에서 전면수심이 기준면(약최저저조위 (±)0.00m)이하 4.5m미만의 수심에 시설된 접안시설은 물양장(Lighter's Wharf)이라고 한다/librewiki.net/wiki


물양장 개념도/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이를 위해 기존 물양장 일대 1만7천㎡를 매립해 부지를 조성하고 부지 외곽에 120m 길이의 물양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1973년 준공된 인천 연안항 물양장은 주로 저인망 어선들이 이용하는데 노후화가 심해 접안하는 선박의 안전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연안항 물양장 축조계획/해사신문



edited by kcontents


지난해 7월에는 물양장 일부가 무너지기도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물양장을 보강해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물양장이 추가로 훼손될 가능성이 있어 새로 만들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기존 물양장 매립을 위한 설계를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 매립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248억원이다.


공사 관계자는 "부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물양장 매립공사를 추진하게 됐다"면서 "매립해 새로 조성되는 부지는 주민과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해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한국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