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최대한 확보하라"ㅣ돈 마구 찍어내는 신흥국들..무디스 국가부도 경고 Moody's cuts Sasol deeper into junk,.



[단독] 재계 "현금 최대한 확보하라"

기아차, 그룹 지시로
대규모 유동성 조달

기업들 현금 확보 비상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글로벌 실물·금융위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기업들이 최악을 대비해 실탄 확보에 나섰다.

재계 2위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전 계열사에 현금성 자산 확보 지침을 내려 현대·기아자동차 등 계열사에서 수천억 원에서 수조 원씩에 이르는 추가 현금 마련에 나섰다.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3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3월 하순께 코로나 위기 3단계 시나리오를 작성, 이 중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대규모 현금성 자산 추가 마련 계획을 그룹에 보고했다. 현대차·현대모비스 등 다른 계열사도 마찬가지다. 앞서 현대차그룹에서 코로나19 위기 악화에 따라 3월 중순 전 계열사에 "현금성 자산을 최대한 확보하라"는 지침을 전달한 데 따른 조치다. 현대차그룹 고위 관계자는 "도요타자동차, GM 등 글로벌 기업들도 코로나19 충격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수조 원씩 현금을 쌓고 있다"며 "구체적 조달 방안을 밝힐 순 없지만 비용 절감부터 차입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부상 기아차의 현금성 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 4조2687억원이다. 기아차는 평시 상태로는 양호한 수준이지만 위기 경영을 위해 막대한 물량을 더 쌓는다는 방침이다. 현대차·현대모비스는 물론 현대제철을 비롯한 전 계열사 역시 각기 수천억~수조 원에 이르는 현금·자금 조달방안을 추진 중이다.



기업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 공장이 문을 닫고 전방위 수요 급감에 시달리던 지난 2월부터 현금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실제로 기업의 현금 조달 창구인 회사채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 발행 실적도 2월 들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2월 국내 회사채 발행 규모는 16조8984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5.0% 증가했다.
[이종혁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빚더미' 신흥국들까지 돈 찍어낸다…무디스 "국가 부도" 경고

美 이어 브라질·남아공·체코…
중앙은행들 잇따라 양적완화 합류


금융위기때도 엄두 못낸 극약처방
통화가치 추락땐 외환위기 부메랑

 


    미국과 유럽에 이어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을 막기 위해 잇달아 대규모 양적완화에 나서고 있다. 중앙은행이 자국 통화를 찍어 시중의 국채·회사채를 사들이는 식으로 자금을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비(非)기축통화국이 양적완화에 나서는 건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전례가 없는 사상 초유의 조치다. 자국의 금융시장과 실물경제를 살리겠다는 취지지만 통화가치 급락으로 신흥국발(發) 외환위기를 맞을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emerging-europe.com

 

Emerging Europe — Opinion, Intelligence and News

Emerging Europe — opinion, analysis and intelligence. Updates on business opportunities, economics, politics and culture of central and eastern Europe.

emerging-europe.com


Moody's cuts Sasol deeper into junk, but shares rise on fuel hedging

Rating agency Moody’s has downgraded petrochemical company Sasol's corporate family rating to Ba2 from Ba1. Ba2 is the second notch of non-investment, or junk grade.

View full text
https://m.fin24.com/Companies/Industrial/moodys-cuts-sasol-deeper-into-junk-but-shares-rise-on-fuel-hedging-20200331
edited by kcontents

‘극약처방’ 내놓은 신흥국

30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브라질 중앙은행은 지난 27일 1조2000억헤알(약 281조원) 규모의 양적완화 대책을 내놨다. 중앙은행이 시중에서 국채를 사들이는 단순 매입 방식이다. 호베르투 캄푸스 네투 브라질 중앙은행 총재는 “이번 대책은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며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돈이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폴란드 콜롬비아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체코 등 신흥국 중앙은행도 3월 중순부터 잇달아 대규모 양적완화를 선언했다. 일부 국가는 정부 보증을 받은 회사채도 매입할 계획이다. 폴란드와 남아공 중앙은행은 국채와 회사채를 제한 없이 매입하겠다고 했다. 필리핀 중앙은행은 향후 6개월간 국채 60억달러어치를 사들이기로 했다. 콜롬비아 역시 25억달러 규모의 회사채 매입 계획을 내놨다.

양적완화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과 유럽 일본 등 기축통화국이 써온 통화정책 수단이다.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14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약 4조달러의 양적완화를 시행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금융시장의 불안이 이어지자 지난 23일엔 ‘무제한 양적완화’ 카드를 꺼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2012년 남유럽 재정위기 당시 무제한 양적완화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을 위기에서 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신흥국들은 여러 번의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양적완화를 시도하지 못했다. 자국 통화가 시장에 대거 풀리면 통화가치가 가파르게 하락하고 자본 유출이 발생하는 등 외환시장이 크게 흔들리기 때문이다. FT는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코로나19라는 비상사태에 직면하자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한 극단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정책으로 이달 초 치솟았던 신흥국 국채 수익률이 하락하는 등 단기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했다.

부도 위험 커지는 신흥국

신흥국의 양적완화 효과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다. 기축통화국인 미국과 유럽에서도 양적완화의 경기 부양 효과가 제대로 입증되지 않은 가운데 신흥국이 양적완화를 추진하는 건 되레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알베르토 라모스 골드만삭스 중남미 수석이코노미스트는 FT에 “실업률이 높고 사회안전망이 부실한 신흥국에선 양적완화가 제대로 효과를 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신흥국의 재정 상태가 대체로 취약하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정부 부채가 이미 과도한 상황에서 재정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은 통화정책만으로는 경기 부양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신흥국의 대규모 양적완화가 경기 부양 효과는 내지 못한 채 통화가치 급락이라는 부작용이 불거져 외환시장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도 신흥국의 국채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를 경고했다. 무디스는 이날 배포한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여파로 만기가 도래한 국채 상환 부담이 큰 터키와 스리랑카, 온두라스, 튀니지 등이 재융자(리파이낸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런던=강경민 특파원/심은지 기자 kkm1026@hankyung.com 한국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