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병상 의료진 부족 현실화...특단 대책 없으면 '재앙' 도래ㅣ 국내는 고갈됐는데 어제까지도 중국에 구호물품 보낸 정부


[사설] 가장 우려한 병상 의료진 부족 현실화, 특단 대책 없으면 재앙 온다


    대구·경북의 우한 코로나 감염증 환자가 병실이 없어 치료조차 못 받고 숨지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13번째 사망자는 25일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입원 순서를 기다리다 결국 이틀 만에 숨졌다. 경증이라는 이유로 집에서 자가 격리하던 중이었다.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 있던 확진 환자는 21일 자동차로 두 시간 거리 부산병원에 도착하자마자 사망했다. 30분 거리 대구에는 병실이 꽉 차 입원이 불가능했다고 한다. 두 사람 모두 제때 치료받았으면 살 수 있었던 환자였다. 재앙적 사태가 아닐 수 없다.


한국일보


관련기사

[긴급공지] "전국 의료진 여러분, 대구로 와 주세요"

https://conpaper.tistory.com/84885?category=749167

edited by kcontents


지금 대구는 의료 시스템이 붕괴 직전이다. 병상·의료 장비·의료진 모두가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는 지난 23일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000병상, 전국적으로는 1만 치료 병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이 정도면 대처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대구 병상은 27일 현재 1013개 확보됐다. 그런데 환자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르다. 지난 18일 한 명이던 환자가 열흘도 안 돼 1100명을 넘었다. 대구시 측은 "환자가 3000명, 4000명 넘을 수 있다"며 가늠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병상이 크게 부족하게 된다. 병상이 모자라면 끔찍한 사태로 직결된다.




병상만이 문제가 아니다. 현재 대구 1013병상 가운데 입원해 치료를 받는 사람은 절반도 안 된다.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데다 환자 이송 구급차, 구급 요원을 총가동해도 대구시 행정력으로는 하루 100명을 입원시키기 힘들다고 한다. 의료 시스템 마비라고 봐야 한다. 현재 대구에 투입된 250여명 의사, 공중보건의, 군의관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의사·간호사들의 헌신에도 한계가 있다. 지금 당장 국가 의료 자원을 총동원해 대구·경북 지역에 투입해야 한다. 중국 우한처럼 병원을 새로 짓지는 못하더라도 체육관·연수원 같은 기존 건물에 병상을 만드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미국처럼 이동식 텐트로 야전 병원을 만들어서라도 병상 부족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대구를 찾아 "군과 경찰, 민간 의료 인력 지원을 포함해 국가적 총력 지원 체계를 가동하겠다"고 했다. 정세균 총리도 대구에서 지휘하고 있다. 그런데 권영진 대구시장은 그제 서울시장과 경기지사에게 "대구 환자를 받아달라"고 호소했다. 대통령 말대로라면 이런 전화가 왜 필요한가. 정부는 그간 "지역사회 감염에 대비하고 있다"고 계속 말해왔다. 환자 폭증에 대응하는 준비를 갖췄다는 것이다. 그런데 막상 사태가 터지니 준비 부족이라는 게 드러나고 있다.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27/2020022704032.html



[단독]의료물품 동나는데···"中에 라텍스 장갑 등 60억 지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8일 2000명을 넘어서며 의료물품 수급이 비상인 가운데 정부가 중국에 보내고 있는 총 60억원 규모의 의료물품 지원 내역이 공개됐다.

외교부가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실에 제출한 ‘대(對)중국 코로나 구호물품 발송 내역 및 계획 일지’에 따르면, 정부는 27일 랴오닝성ㆍ지린성에 라텍스장갑 1만5000장을 지원했다. 그 외 지역에도 마스크ㆍ방호복ㆍ보호경 등 총 60억원 어치의 구호물품을 중국에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역과 날짜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8일 서울 양천구 목동 행복한백화점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뉴시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4일 충칭시에 마스크ㆍ방호복ㆍ보호경ㆍ라텍스장갑 각 3만개씩과 손세정제2400개를 지원했다. 후베이성 서쪽에 위치한 충칭은 현재까지 확진자 576명과 사망자 6명이 발생했다. 지난 17일에는 허베이성ㆍ톈진직할시ㆍ신장위구르 등에 라텍스장갑 2만장과 분무형 소독기 400대를 보냈다. 허베이성은 확진자 318명 사망자 6명, 톈진시는 확진자 136명 사망자 3명이 발생한 곳이다.

지난 14~17일에는 안후이성ㆍ저장성ㆍ장쑤성ㆍ샹하이시에 라텍스장갑 5만장, 분무형 소독기 600대, 발전기 5대, 식수정화제 4박스, 담요 2000장이 지원됐다. 안후이성은 확진자가 6번째로 많은 지역으로 현재 989명이 확진됐으며 6명이 사망했다. 지난 21일에는 하이난성ㆍ푸젠성ㆍ광시자치구에 라텍스장갑 1만5000장, 분무형 소독기 400대를 보냈다.

정병국 의원은 “특히 국내 확진자 505명이 늘어나 하루 증가로 최고치를 기록한 27일에도 랴오닝성ㆍ지린성에 라텍스장갑 1만8000장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공개된 지원 목록에는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우한시 등 후베이성으로 보내진 물품은 포함돼 있지 않았다.

28일 서울 마포구의 한 약국 진열장에 '마스크 품절'이라고 적힌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정 의원은 “당초 정부가 발표한 60억원 지원계획에 따라 중국에 대한 의료물품 배송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국내에서는 의료용품 수급에 어렴움을 겪고 샹하이에서도 대구ㆍ경북에 마스크 50만개를 보내주는데 정부의 이러한 지원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마스크 대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가 공적 유통망을 통한 마스크 공급을 발표했지만 약속드린 시간과 물량을 지키지 못했다.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라텍스장갑 등 일회용 의료 물품도 물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민복기 대구시 의사회 코로나19대책본부장은 27일 한 방송에서 ‘일회용 방호복이 상당히 비싸고 수급이 어려워 방호복 없이 치료하는 의료진도 있느냐’는 질문에 “방법이 없다. 현지 와서 보면 이해될 것”이라고 답했다.

방호복 입고 코로나19 대응 준비하는 의료진 [뉴시스]

정 의원은 “국내 확진자가 2000명을 넘고 의료용품 구하느라 난리인데 중국에 이렇게 지원해왔다니 화가 난다”며 “정부는 중국몽에 깨어나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필수품 생산과 유통에 관여하는 징발법 가동 등 국민에게 혜택이 가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