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언론사 콘텐츠에 비용 지급하나? Google in Talks to Pay Publishers for News


구글 뉴스, 미디어들에 콘텐츠 비용 지급한다?’

    ‘검색황제’ 구글이 일부 언론사들과 자사 뉴스 서비스에서 보여지는 콘텐츠들에 대해 비용을 지급하는 방안을 놓고 협상을 진행중이라는 정황이 포착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2월14일(현지시간) 관련 내용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글과 언론사들 간 협상은 현재 초기 단계다. 합의가 이뤄질지 여부도 알려지지 않았다. 구글은 지금은 프랑스 등 유럽 언론사들하고만 콘텐츠 라이선스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drInfo.com


 

Google in Talks to Pay Publishers for News

The search giant is in talks with some publishers about paying a fee for content that would be part of a news product



Alphabet Inc.’s Google is in talks with publishers about paying a licensing fee for content in a news product, according to people familiar with the matter, a move that would mark a shift in the search giant’s relationship with news organizations.

View full text
https://www.wsj.com/articles/google-in-talks-to-pay-publishers-for-content-in-premium-news-product-11581689169

edited by kcontents

협상은 구글 무료 뉴스서비스에서 보여지는 언론사 콘텐츠에 대해 구글이 비용을 지급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건은 베일속이다.

구글뉴스


edited by kcontents

<WSJ>은 구글과의 라이선스 협상은 언론사들에게 분수령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다수 언론사들은 구글 뉴스에서 아웃링크 방식으로 제공되는 자사 뉴스들에 대해 구글이 비용을 지급한 것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구글은 뉴스 콘텐츠에 직접 비용을 대는 것은 거부해왔다. 구글 뉴스는 아웃링크 방식이어서 언론사들에게 많은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구글에 앞서 페이스북은 자사 뉴스 서비스에서 기사 요약 및 헤드라인이 나가는데 따른 라이선스 비용으로 언론사들에게 많게는 1년에 수백만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애플은 지난해 다수 언론사들과 제휴를 맺고 자체 뉴스앱인 애플뉴스 플러스를 발표했다. 애플뉴스 플러스는 한달 9.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다. 수백여개 잡지는 물론 WSJ, LA타임스, 토론토 스타 같은 신문들도 애플뉴스 플러스에 참여하고 있다.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