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 서울시 도시철도 개통 후 교통지옥 예상 - 서울연구원


"서울 주요 환승역 ‘지옥철’ 된다"… GTX·도시철도 개통 우려


"삼성역 혼잡 시간대에 시간당 1.7만명 몰려들것"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서울시 도시철도가 개통한 후 삼성역과 서울역 등 주요 환승역의 혼잡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서울연구원의 '광역·도시철도 네트워크 확장의 파급효과와 서울시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서울시 도시철도가 개통한 후 삼성역과 서울역 등 주요 환승역의 혼잡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삼성역의 경우 2호선 승강장에 시간당 최대 3천∼5천명이 몰리고, GTX-A·C가 만나는 지하 4층 승강장에 3천∼1만1천명, 지하 6층 위례신사선 승강장에는 1천700∼4천600명이 몰릴 것으로 분석됐다.(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0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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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문제는 기존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환승역의 혼잡도가 더 높아지게 된다. 특히 GTX와 연결되는 삼성역, 서울역, 연신내역, 수서역, 양재역 등 주요 환승역은 수요가 20∼72% 늘면서 혼잡도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역의 경우 2호선 승강장에 시간당 무려 최대 3000∼5000명이 몰리고, GTX-A·C가 만나는 지하 4층 승강장에 3000∼1만1000명, 지하 6층 위례신사선 승강장에는 1700∼4600명이 몰릴 것으로 분석됐다. 혼잡(첨두) 시간대 이용객을 모두 합하면 1만3000∼1만7000명에 이른다.


보고서는 "삼성역은 현재 설계에 반영된 빠른 환승과 편리한 동선 계획이 혼잡을 가중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로 사람들이 몰리면서 더 혼잡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향후 10년 내 서울시 일대에는 GTX와 경전철을 포함해 15개 노선, 약 356㎞의 철도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철도 이용자는 약 200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광역·도시철도가 추가되면서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 수서역 등 주요 환승역은 9호선보다 더 혼잡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버스는 수요가 줄어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GTX-A가 개통하고, 면목선·난곡선·강북횡단선 등 서울시의 제2차 도시철도가 모두 건설되면 수도권 버스 운행 횟수가 하루 약 6천700회 줄어들고, 이에 따라 서울시 운행 버스도 현재 7400대에서 5000∼6000대로 조정 가능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황민규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3/202002130061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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